본문 바로가기

음악이론/화성학

작곡에서의 트릭 오어 트릿 : 으스스한 게임 음악 작곡법

Composition Tricks and Treats: Writing Spooky Game Music

spooky-game-music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보라타운 BGM(과 이에 관한 도시전설)이 여러분을 벌벌 떨게 한 적이 있나요? 슈퍼 마리오 64의 호러 하우스에서 괴물 피아노와 날아다니는 책과 함께 들었던 으스스한 음악을 기억하시나요? 할로윈이 코앞에 다가왔고 이때야 말로 "으스스한" 비디오 게임 음악과 게임 내 공포 요소를 극대화하는 작곡 기법에 대해 알아보기에 딱 좋은 시기입니다. 

Your Best Nightmare (언더테일)

게임 커뮤니티 사이에서는 Earthbound 시리즈가 Toby Fox의 언더테일 게임 및 음악 제작에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로부터 언더테일의 플라위와 Earthbound의 Giygas의 무시무시함을 비교하는 논쟁이 계속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이들은 언더테일을 그저 Earthbound의 오마쥬로 보지만, 여러분의 생각이 어떻든간에 토비 폭스가 작곡가이자 이야기꾼으로써 독특한 특징을 가진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포토샵 플라위의 전투 테마가 이를 증명하며, 이는 Giygas의 테마나 다른 공포 게임 요소와는 또다른 특징을 가집니다.


1. 조성적 모호함

곡의 처음 멜로디부터 알아보겠습니다. (0:00)

이 멜로디는 "으스스한" 음악에서 흔히 쓰이는 특성인 조성적 모호함 (또는 노골적인 무조성)을 보여줍니다. Bb, A, C, 그리고 C#의 묶음은 어떠한 장조 또는 단조 음계에도 속하지 않으며 이는 듣는이를 즉시 불확실성과 불안감의 구렁텅이 속으로 집어넣습니다. (물론 C#을 Db로 고쳐 써서 Bb 화성단음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멜로디를 보시면 곧바로 이러한 가정이 깨질 것입니다.) 신디사이저의 불길한 기계적인 소리는 이 불안한 멜로디의 효과를 강화합니다.

2. 예측할 수 없는 멜로디 형태

서스펜스한 고요함과 등골이 서늘해지는 웃음 소리 이후 이 곡은 폭발하듯 비트코어 형식의 파트로 진행되는데, 위의 멜로디와 함께 아래의 베이스라인이 등장합니다. (0:22)


여기서 우리는 주요 멜로디가 모호다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라인은 보시다시피 음조가 아예 없으며, 거의 12음기법 수준으로 음을 사용했습니다. 이 베이스라인을 더욱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그 형태입니다. 음높이가 얼마나 지멋대로 돌아다니고 있는지 보십시오. 여러분이 무서운 음악을 작곡할 때 예측할 수 없는 음높이를 선택하는 것 뿐만 아니라 예측할 수 없는 멜로디 형태도 함께 고려해 보십시오.

3. 대비 강조하기

이 곡의 또다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0:59)

우리가 이 아수라장에 익숙해지기 시작할 때 쯤 토비 폭스는 분위기를 확 바꿔서 쾌활하고 노래같은 곡을 들려줍니다. 멜로디는 마치 초보자용 피아노책에서 튀어나온 것처럼 들리며, 첫번째 악절은 반종지(half cadence)로 마치고 두번째 악절은 완전종지(perfect authentic cadence)로 마치는 등 매우 교과서적인 아르페지오 형태의 코드 진행을 보여줍니다.


이 멜로디는 사실 "Your Best Friend" 테마를 직접적으로 인용한 것입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플라위를 처음 만날 때 듣게됩니다. 여기서 차이점은 플레이어가 이 꽃이 얼마나 못되먹은지를 알고있느냐 마느냐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맥락은 깔깔대는 조롱과 비틀어진 느낌을 줍니다. 자신만의 게임 음악을 만들 때, 대비를 강조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우리는 공포 영화에서 가장 무서운 장면이 신체를 꿰메는 장면이 아니라, "순수한" 어린 아이가 동요를 부르는 순간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자신 만의 무서운 게임 음악을 만들 때 이 글에서 제시한 아이디어 (조성적 모호함, 예측할 수 없는 멜로디 형태, 대비 강조하기)를 잘 적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