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론/믹싱과 마스터링

[808 특집] 5일 : 4가지 808 드럼 믹싱 팁

원문 - 4 Tips for Mixing 808s

808 드럼 머신에서는 16개의 다른 소리가 납니다. 이런 소리는 세가지 주파수 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주파 : 베이스 드럼, 로우 톰, 미드 톰, 로우 콩가
중간파 : 스네어 드럼, 하이 톰, 림샷, 미드 콩가
고주파 : 핸드클랩, 카우벨 심벌, 오픈 하이햇, 클로즈드 하이햇, 하이 콩가, 클라베스, 마라카스

 

808 사운드를 믹싱할 때, 사운드의 배치와 용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로우엔드를 채우고 있습니까? 하이엔드를 채우고 있습니까? 이 질문의 대답이 믹싱의 방향을 제시해줄 것입니다. 다음은 극단적인 상황에서 808 믹싱 문제를 다루는 4가지 팁입니다.

 

1. 게이트로 로우엔드 깎기

우리는 808의 베이스 드럼 소리가 오늘날 어떻게 되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이 독보적인 사운드는 초기 힙합을 정의하고 808을 음악 역사 속에 새겼습니다. 하지만 그 소리는 믹싱 엔지니어에게는 큰 골칫덩이입니다. 초저음 영역이 정말 많은 영역을 차지해서 가끔은 불필요할 정도로 헤드룸을 많이 차지합니다.,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게이트를 사용해서 베이스드럼의 서스테인을 제어하십시오. 저음역대를 제어하는 게이트로 여분의 헤드룸을 확보하고 믹싱에서 808 베이스 드럼을 더 크게 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이트의 어택과 릴리즈를 너무 빠르게 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불쾌한 '게이트 클릭'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디에서로 날카로운 소리 다듬기

808의 고주파 사운드 (카우벨, 클라베스, 하이햇 등)은 제대로 처리되지 않으면 매우 날카로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디에서와 같은 특정 주파수를 압축하는 컴프레서를 사용하면 하이엔드의 거친 소리를 다듬을 수 있습니다. 하이햇이 믹스 내에서 확 튀어나오길 원한다면, 808 에서 하이햇 볼륨을 높이는 대신 귀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2~3kHz 영역에 디에서를 걸어주십시오.
 



 

3. 앰프 시뮬레이터를 사용해서 선명도와 펀치감 키우기

수많은 레이어로 이루어진 혼잡한 믹스의 경우 808의 저주파 사운드를 듣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믹싱 문제를 해결하는 한가지 방법은 Guitar Rig, Amplitube 또는 UAD의 ENGL Amp와 같은 앰프 시뮬레이터에 808 베이스 드럼 또는 로우 톰을 보내는 것입니다. Aux 채널로 보내서 wet 신호와 dry 신호를 섞으십시오. 앰프 시뮬레이터는 808 소리를 지글거리게 해서 믹스에서 튀어나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음을 재생할 수 없는 스피커로 믹싱을 할 경우 적절한 명료함을 만들어줍니다.
 



 

4. 소닉 인핸서를 사용해서 저음역대 확장하기

악기가 별로 없는 단순한 곡을 믹싱할 때, 음역대를 좀더 채워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어쩌면 808 킥소리를 더 크게 하고 싶지는 않지만 믹스에서 더 많은 존재감을 갖기를 원할 것입니다. Waves의 Renaissance Bass와 같은 소닉 인핸서는 초저역에 추가 레이어를 만들어줌으로써 수많은 음악에서 들리는 깊은 808베이스 드럼 소리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위에서 소개한 게이트를 사용해 저주파 영역을 깎는 방법을 같이 사용하면 저음역대를 적절히 제어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합니다.




 

글쓴이

Reuben Raman

Reuben Raman은 Splice의 사내 오디오 전문가이자 SoundFarm의 설립자입니다. 싱가포르에서 음악 프로듀싱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