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론/믹싱과 마스터링

2018년 작곡 목표 달성 가이드 - 7. 믹싱과 마스터링

원문

How To Crush Your Production Goals for 2018!

Producer Tips

수많은 프로듀서들에게 새해 목표를 물어보았습니다.

그들의 야망을 들어본 후 정리해보니, "프로듀서가 되는 법" 부터 "SNS 팔로우 수를 늘리는 법"까지 다양한 목표가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그래서 각 목표를 분석하고 여러분이 실철할 수 있도록 도와 줄 몇가지 조언, 요령 및 자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여러분의 2018년을 성공으로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혹시 벌써 여러분의 목표를 포기해버렸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들이 다시 목표를 좇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다음 주제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Ableton 마스터클래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여기서 확인하세요


믹싱과 마스터링

믹싱과 마스터링은 음악 제작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여러분의 음악이 각종 플랫폼에서 바르게  재생, 스트리밍, 다운로드 되도록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미묘한 과정이기 때문에, 음악을 마스터링 할 때의 "숨겨진 비밀"에 관한 많은 질문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솔직히, 마스터링이 어떠한 음악이든 아주 멋지게 탈바꿈해준다는 생각은 흔한 오해입니다. 실제로는, 마스터링은 단지 노래를 빛나게 해주기 위해 추가되는 약간의 광택의 역할을 해줄 뿐입니다.

이 단계에 도달하기 전부터 여러분의 음악은 이미 멋지게 들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여러 문제에 부딪힐 것입니다.

마스터링을 하기 전에 곡을 깨끗하고, 깔끔하고, 준비된 모습으로 믹싱하는 방법에 관한 글을 읽어 보십시오.

깔끔한 믹싱을 해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여러분의 곡을 빠르게 라디오에 송출할 수 있도록 마스터링 하는 팁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마스터링의 기초

여러분의 곡을 마스터링할 때 기억해야 할 몇가지 것들에 대해 다루는 단계별 가이드를 알아보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Academy.fm에서 풍부한 비디오 튜토리얼과 자료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다이나믹 조절해서 전체 음량 극대화하기

여러분이 해야 할 것은 곡에서 너무 튀어나오는 부분을 바로잡는 것입니다. 보통 킥, 스네어, 심지어는 코드 반주에서 지나친 피크가 발생해서 마스터링의 라우드니스(음량) 제어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피크만 잡아줄 수 있도록 빠른 어택과 릴리즈를 가진 투명한 컴프레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압축량은 최대 1dB 까지만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컴프레서의 레이쇼에도 유의하십시오. 1.5 : 1의 비율로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며, 4 : 1 이상의 레이쇼로 올리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정도 값은 마스터링 단계에서는 너무 과격한 값이며, 더 많은 조정이 필요할 것 같다면 다시 믹싱 단계로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기억하세요, 여러분은 지금 곡을 눌러 담으려는 것이 아니라, 다이나믹의 일부를 조절해서 너무 튀어나온 부분을 바로 잡아 전체적인 음량을 고르게 만드려는 것입니다.

2)  톤 문제 바로잡기 - 곡 균형 잡기

여기서, 여러분은 균형 잡힌 소리를 얻기 위해 EQ와 부스트/컷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펙트럼 분석기를 사용해 급격하게 튀어나오거나 푹 꺼진 주파수 영역을 찾아서 바로잡아 봅시다.

중간 음역대를 키워야 할 수도 있고, 또는 고음역대를 살짝 줄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이건 여러분이 만든 곡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모든 노래마다 달라집니다. 여러분의 귀로 듣고 문제가 있는 영역을 찾아내 살짝 고치십시오, 너무 과감하게 바꾸면 안됩니다.

여러분이 가여야할 자세는, 사소한 문제에만 신경쓰고, 되도록 곡을 꾸미거나 장식해주는 영역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어떠한 믹싱도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이 단계에서 너무 머리 아파하지 마십시오.

만약 크게 올리거나 깎아야 할 부분이 있다면, 이건 믹싱 단계에서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다시 이전 단계로 돌아가서 수정을 해야 합니다.

3) 곡에 색감을 더해 좋은 소리 만들기

톤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특정 주파수 영역을 올리거나 깎는 것처럼, 빈티지 EQ는 곡에 색감 또는 풍부함을 더해주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로듀서들은 아날로그 장비에서 작업했을 때와 비슷한 효과를 내기 위해 이런 종류의 EQ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EQ를 쓰는 것처럼, 여러분의 곡에 양념을 더하듯 조절하면 되지만, 살짝만 추가하세요. 이것은 이전 단계에서 EQ를 사용했을 때와는 달리, 여러분의 곡에 개성을 더하는 단계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익사이터나 세츄레이션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iZotope의 익사이터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원래 분위기를 잃지 마십시오. 너무 심하게 쓰면 안됩니다.

음식에 향신료를 살짝 첨가하는 것처럼 생각해 보세요. 너무 많으면 음식을 망치게 됩니다.

4)  스테레오 이미지 향상시키기

믹스다운 단계에서, 모든 트랙을 중간에 놓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여러분은 자신의 곡과 몇시간동안 고군분투했고, 이제 모두에게 여러분의 프로덕션 능력을 뽐내고 싶을 겁니다, 그 곡을 들려줄 공간을 생각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킥, 스네어, 보컬, 메인 리드는 중앙에 두고, 백킹보컬, 기타, 그외 악기들은 약간 중앙에서 치우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 단계에서, 여러분이 믹싱한 곡의 스테레오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imager를 사용할 수 있지만, 초저역대를 모노로 만드는 것을 잊지 마세요. (위상 문제와 관련 있습니다.) 고음역대는 살짝 퍼뜨려서 스테레오 이미지를 키워 주면 좋습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조절하세요. iZotope에서 스테레오 이미지를 조절할 수 있는 좋은 플러그인(무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필요한 경우, 다시 살짝 컴프레싱하기

이 모든 과정이 끝난 후 라우드니스 단계에 접어들기 전, 컴프레서를 추가해서 여러분의 곡을 조여줘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럴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마스터링 단계에서 지금까지 해왔던 것들을 기억해보십시오. 이 단계에서 뭔가를 또 많이 바꾸고 싶지는 않을 겁니다.

음악이 너무 많이 압축되어 있으면 소리에서 티가 납니다. 이 비디오를 보시면 곡이 심하게 압축되었을 때 어떤 소리가 나는지 그 차이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모든 것이 잘 뭉쳐지도록 하고 싶을 때, 약간의 컴프레서를 걸면 됩니다. 이제 여러분의 곡을 크게 만들어 봅시다.

6) 단계별로 리미터 사용해보기

지금까지 여러분의 곡에서 또렷한 소리가 나도록 갈고 닦는 과정을 거쳤으니, 이제 라디오/스트리밍에 알맞는 볼륨을 정할 시간입니다.

오늘날 밖에서 들리는 음악소리에 맞게 여러분의 곡 크기를 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많은 기사들이 있습니다.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리미터를 사용해 원하는 RMS값에 도달할 때까지 dB값을 올립니다. 대부분의 일렉트로닉 장르의 경우 이렇게만 해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곡을 크게 만들면서도 의도치 않은 디지털 클리핑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 단계별로 리미터를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체 처리 과정을 나눠서 하기 위해 여러 개의 리미터를 걸어 보십시오. 그다음 각 단계에서 1dB만큼의 게인 리덕션이 일어나도록 리미터를 조정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조합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리미터를 통해 8dB의 음량 증가 효과를 얻고 싶다면, 첫번째 리미터에서 4dB, 두번째 리미터에서 4dB로 나눠서 올릴 수도 있지만, 4-2-2 방식으로 나눠 올릴 수도 있습니다. 리미터를 단계별로 나눠 실험해보는 것은 놀랍도록 투명하고 큰 소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럴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한개의 리미터만 사용해서 얻은 결과와 비교해 보십시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대부분의 장르에서는 이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트랩 장르의 곡을 작업할 때에는 곡이 원하는 크기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고합니다. 이건 완벽한 마스터링 가이드가 아닙니다. 이건 여러분이 믹싱과 마스터링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간의 팁일 뿐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올바른 사고 방식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일반적인 지침에 불과합니다.

솔직히, 믹싱과 마스터링에 관해서만 이야기해도 수많은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정말 심오한 분야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공부해야 합니다!

이제 여러분의 프로듀싱 레벨을 몇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많은 지식을 얻게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여러분의 집에 스튜디오를 만드는 방법에 관한 몇가지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