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론/믹싱과 마스터링

언제나 완벽한 컴프레서 설정을 찾는 방법

원문
How to Choose the Perfect Compressor Settings Every Time

By Michael Hahn
TIPS
15 . 01 . 18

컴프레션은 가장 강력한 믹싱 중 하나입니다. 좋은 믹싱을 하기 위해선 필수적이죠.

하지만 제대로 컴프레션을 하려면 일단 어떻게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특히 신호를 컨트롤했을때 소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에는, 이렇게 큰 주제를 배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 글에서는 컴프레션의 효과와 완벽한 컴프레서 세팅법, 그리고 흔히 하는 실수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런데 잠깐...

음악에서 컴프레션이 뭐죠?

컴프레션은 신호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줄이는 과정입니다. 다니내믹 레인지는 오디오 신호의 진폭이 가장 큰 부분과 가장 작은 부분의 차이입니다.

레코딩을 할 때에는 오디오 신호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줄여서 자연스럽게 들리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디오 트랙에서 속삭이는 목소리와 소리치는 목소리가 동시에 나온다고 생각해봅시다. 만약 소리의 크기가 실제 상황처럼 차이가 크다면 매우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컴프레서는 신호의 가장 큰 부분을 줄인 후 전체적인 신호의 크기를 키워서 작은 소리가 또렷히 들리도록 해줍니다.

오디오 트랙에서 속삭이는 목소리와 소리치는 목소리가 동시에 나온다고 생각해봅시다. 만약 소리의 크기가 실제 상황처럼 차이가 크다면 매우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컴프레서 사용하기

숙련된 엔지니어들은 컴프레서간의 "음악적"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곤 합니다.

그건 중요한 개념입니다. 다이내믹은 사운드를 독창적으로 만들어주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컴프레서를 사용하여 다이내믹을 바꾼다는 것은, 믹스 엔지니어가 그 음악에 관여한다는 것이 됩니다.

컴프레서가 제대로 작동한다면 좋은 영향을 줄 것이며 여러분이 녹음한 소리를 멋지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트랜지언트 : 고에너지를 발산하는 순간을 이해하기

To understand compression, you need to know what transients are.
컴프레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트랜지언트가 뭔지 알아야 합니다.

Transients are the initial high-energy moments of a certain sound in your waveform. These bursts give our brains a lot of information about the quality of a sound.
트랜지언트는 특정 소리의 파형 첫부분에서 나타나는 고에너지 순간입니다. 이 소리가 우리의 뇌에 소리의 질에 대한 수많은 정보를 줍니다.

Since transients are often louder than the rest of your waveform, compressors will affect them considerably.
트랜지언트는 보통 나머지 부분보다 크기 때문에 컴프레서에 의해 큰 영향을 받습니다.

For example: Think of a nice cracking snare. As the snare hits, there’s an initial peak in your waveform that slowly tapers off. That initial peak energy is your transient.
예를 들어 멋진 스내어 소리를 생각해봅시다. 스내어를 쳤을 때 표족한 파형이 처음에 나타난 후 천천히 감소할 것입니다. 이 처음 뾰족한 부분이 바로 트랜지언트입니다.

컴프레션은 큰 다이내믹 레인지를 가진 트랙에 완벽한 균형을 잡아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내믹이 큰 파형은 많은 트랜지언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트랙을 살펴 보면 파형이 마치 생선 뼈처럼 보일 것입니다.

이런 트랙은 사실 너무 다이내믹한 것입니다. 살이 붙어있지 않고 가시만 남은 소리는 귀에 기별도 안 갈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이내믹이 없으면 힘빠지고 귀만 아픈 소리가 납니다. 그리고 파형도 벽동 덩어리 같이 됩니다.

컴프레션은 적절한 다이내믹 레인지를 가진 트랙을 완벽한 몸매로 가꿔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믹싱 할 때 가장 좋은 컴프레서 세팅

일단 기본적으로 컴프레션을 할 때의 기본 규칙은 '해를 끼치지 말 것' 입니다.

방금 트랜지언트에 대해 배운 내용을 기억하십니까? 컴프레션을 했을 때 트랜지언트를 망치지 않고 잘 살려야 합니다. 좋은 믹싱은 듣는이의 귀를 즐겁게 하기 위하여 에너지의 기복이 필요합니다.

자기만의 색채가 강하게 묻어나오는 컴프레서를 사용하거나, 컴프레션을 세게 가할 때에도, 최종적으로는 신호를 망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음악적인 다이내믹을 살려야 합니다.

자기만의 색채가 강하게 묻어나오는 컴프레서를 사용하거나, 컴프레션을 세게 가할 때에도, 최종적으로는 신호를 망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음악적인 다이내믹을 살려야 합니다.

올바른 컴프레서 세팅을 찾을 때, 음색의 변화보다는 다이내믹의 변화에 유의하여 듣습니다.

설정을 조절하면서 자신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해보십시오.

  • 컴프레서를 어떤 목적으로 사용합니까? 교정을 목적으로 합니까 아니면 미학적인 변화를 원합니까?
  • 컴프레션한 신호의 어떤 부분이 더 크게 들립니까?
  • 트랜지언트와 다이내믹 레인지가 어떻게 변하고 있습니까?
  • 음량 감소가 확실히 일어나고 있습니까?
  • 설정을 너무 강하게 한 것은 아닙니까?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컴프레서가 가지고 있는 거의 모든 파라미터와 이를 올바르게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레숄드 (임계값)

스레숄드 값은 컴프레서가 작동하는 신호 레벨을 설정합니다. 스레숄드는 dB 단위로 설정 가능하며, 해당 dB 값보다 큰 신호는 컴프레션됩니다.

스레숄드를 설정하는 것은 신호의 어느 부분을 줄이는 것인지 결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스레숄드 값을 낮게 설정할 수록 여러분의 오디오 신호의 더 많은 부분이 컴프레션되어 음량이 감소합니다. 값을 더 높게 설정하하면 가장 강렬한 부분만 적용되며 나머지 신호는 그대로 둡니다.

완벽한 스레숄드 값을 설정하려면, 오디오를 컴프레션하여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생각해보고, 오디오 신호의 어떤 부분이 가장 문제가 되는지 고려하십시오.

오디오 신호의 트랜지언트가 너무 커서 믹싱을 망칩니까? 아니면 나머지 소리가 너무 작아서 잘 안들립니까?

컴프레션을 할 때 기본 규칙은 '해를 끼치지 않는 것'입니다.

컴프레션이 필요한 곳과 필요하지 않은 곳이 잘 구분되도록 스레숄드 값을 설정합니다.

최고의 스레숄드 값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트랙을 계속해서 들어보면서 완벽한 값을 찾으십시오.

레이시오 (비율)

레이시오는 신호가 스레숄드 값을 넘어섰을 때 적용되는 음량 감소 정도를 결정합니다. 영얗을 받지 않는 경우와 비교해서 표현하기 때문에 레이시오(비율)이라고 합니다.

레이시오의 앞 숫자가 클 수록, 음량이 더 많이 감소됩니다.

예를 들어, 컴프레션(압축)이 되지 않은 신호는 1 : 1 의 레이시오를 갖습니다. 그리고 브릭월 리미터 (오디오 신호가 스레숄드 값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도록 막습니다)의 경우 무한대 : 1의 레이시오를 갖습니다.

보통 1.5 : 1에서 10 : 1 까지의 값을 사용합니다.

레이시오의 앞 숫자가 작을 수록 부드러운 컴프레션을 하며 대부분의 믹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 숫자가 클 수록 강력하게 소리를 누를 것입니다.

스레숄드 값을 적절히 설정해서 컴프레션이 필요한 영역을 선택한 후, 레이시오의 변화의 따라 사운드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면서 최적의 값을 찾으십시오.

레이시오를 높이면서 음량 감소 효과가 분명해 지는 것을 주의 깊게 들으십시오. 음량 감소가 확실하게 느껴질 때 레이시오 설정을 멈추십시오, 더 높이면 소리에 나쁜 영향을 주기 시작합니다.

어택과 릴리즈

어택과 릴리즈는 컴프레서의 음량 감소 효과가 시작되고 (어택) 끝나는 (릴리즈) 타이밍을 설정하는 값입니다.

신호가 스레숄드 값을 초과하면 컴프레서는 설정한 레이시오에 따라 음량을 줄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신호가 감소되는 방식은 어택과 릴리즈 값에 따라 결정됩니다.

어택과 릴리즈는 컴프레서의 음량 감소 효과를 즉시 적용할지 또는 천천히 적용할지 결정합니다.

이들은 자연스럽고 음악적인 컴프레션을 만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설정입니다. 어택을 너무 빠르게 설정하면 트랜지언트가 망가집니다. 그리고 릴리즈를 너무 빠르게 설정하면 부자연스러운 펌핑 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큰 다이내믹을 유지하고 싶은 사운드 요소를 확실히 정한 후 이에 맞는 적절한 값을 선택하십시오. 좋은 컴프레션은 소리를 어떻게 처리할지 계획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꿀팁 : 컴프레서의 VU 미터에서 바늘의 움직임을 관찰하십시오. 음악에 맞춰서 움직이고 잇습니까? 그렇다면 완벽한 어택/릴리즈 값에 가까워졌다는 뜻입니다.

컴프레서를 설정하기 위한 또다른 옵션도 있지만 여기서는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네 가지 기능만 잘 이해 하면 훌륭한 컴프레션을 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컴프레서를 사용할 때의 흔한 실수

서툰 엔지니어가 믹싱을 할 때 보이는 문제는 부적절한 컴프레서 사용에서 비롯됩니다.

다음은 컴프레서 설정을 만질 때 피할 수 있는 몇 가지 실수들입니다.

1. 드럼/퍼커션에 너무 빠른 어택값 설정하기

퍼커션 요소를 여러분이 좋아하는 컴프레서로 멋지게 다듬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좋은걸 너무 많이 쓰면 곤란합니다.

어택 값이 너무 빠르면, 드럼 소리의 첫부분을 너무 강하게 눌러서 드럼 소리의 타격감을 죽일 수 있습니다.

퍼커션의 타격감은 다이내믹해야 합니다. 그냥 그대로 두세요!

드럼만 들었을 때는 빠른 어택값으로 설정했을 때 더 좋은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랙 전체의 맥락에서 보았을 때, 드럼의 트래지언트를 너무 많이 누르면 드럼이 잘 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퍼커션의 타격감은 다이내믹해야 합니다. 그냥 그대로 두세요!

2. 특정 어택 및 릴리즈 값으로 인한 저음역대의 왜곡

이는 하드웨어 컴프레서에서 자주 고려되는 일이지만, 플러그인 중에서도 아날로그 모델을 복각한 경우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피크로 연주한 베이스 기타의 부담스러운 어택음을 줄이고 싶다고 합시다. 이 트래지언트를 줄이기 위해 컴프레서의 어택 값을 작게 설정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할 경우 기분나쁜 왜곡 소리가 날 것입니다.

이는 저음역대 파형의 주기가 매우 길기 때문입니다. 컴프레서의 어택 시간이 너무 빠를 경우, 음량 감소 효과가 파형의 한 주기 내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파형이 깎이게 되며 왜곡이 발생하게 됩니다.


너무 빠른 어택 설정으로 인해 저음역대의 사인파가 왜곡되는 예

이 문제를 해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하이패스 필터를 걸은 소리를 컴프레서에 사이드체인으로 넣어, 컴프레서가 고음역대 소리가 나는 곳에서만 작동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두번째 방법은 컴프레서 플러그인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 lookahead (미리분석)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컴프레서가 오디오 신호를 미리 분석해서 트랜지언트가 발생하기 몇 마이크로초 전에 소리를 미리 컴프레션하는 기능이며, 이렇게 할 경우 저주파 신호가 왜곡 없이 통과할 충분한 시간을 제공합니다.

꿀팁 : 하드웨어 컴프레서의 경우 DAW에서 트랙을 복사한 다음 복사한 트랙를 아주 약간 앞으로 옮깁니다. 그다음 원래 트랙에 컴프레서를 걸고, 복사된 트랙을 사이드체인으로 걸어서 위의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3. 모든 컴프레서가 그거나 그거라고 생각하기

이건 개인적인 의견에 가깝지만, 모든 컴프레서가 똑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1176 FET 컴프레서는 믹싱에서 가장 주요한 컴프레서 중에 하나이며, 훌륭한 소프트웨어 에뮬레이션 버전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든 컴프레서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진 않습니다.

필자는 처음부터 이 컴프레서를 사용해왔지만, 아날로그 하드웨어의 특성상 어택과 릴리즈 노브가 반대로(시계방향으로 돌릴 수록 빨라짐) 작동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데 반년이나 걸렸습니다

새로운 작업 방식이나 플러그인을 적용할 때,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 알고 조심스럽게 사용하십시오.

완벽하게 누르기

세련되고 전문적인 믹싱을 하기 위해서는 도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컴프레서가 가장 큰 역할을 하니, 사용 방법을 잘 숙지하도록 하십시오.

여러분이 쓰고 있는 컴프레서의 소리에 익숙해지셨다면 다른 컴프레서의 소리도 들어보고, 여러분의 음악에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될지 생각해 보십시오. 머지않아 빈티지 아날로그 컴프레서에 열광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컴프레서의 모든 노브의 기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믹싱 창으로 돌아가서 뭔가를 눌러담아 보세요!

 

Michael Hahn은 엔지니어이자 프로듀서이며, 질풍노도의 인디 록 트리오 Slight의 멤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