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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론/사운드 디자인

좋은 장비 없이 거대한 서브 베이스 만들기

원문

How to Get Huge Sub Bass without Fancy Gear

TOOLS
05 . 10 . 16

클럽 전체를 흔들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나요?

새로운 친한 친구, 서브베이스를 만나보세요.

서브베이스는 주연 배우이든 (덥스텝이나 래게에서) 보조 역할이든 결국 모든 것이 음악에 관한 것입니다.

서브베이스를 이해하는 것은 깊고 땅이 울리는 베이스라인을 만들고, 로우엔드가 빈약한 다른 악기들을 보충해주는 열쇠입니다. 서브베이스는 여러분이 믹싱을 하는데 있어 견고한 기초를 제공할 것입니다.

서브베이스를 믹스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홈 스튜디오는 이 음역대를 들을 수 있는 스피커나 우퍼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만 안다면, 화려한 우퍼 없이도 멋진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서브베이스를 알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믹싱해서 웅장한 믹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서브 베이스가 뭔가요?

서브베이스는 매우 낮은 주파수 음역대입니다. 60Hz에서부터 인간이 들을 수 있는 가장 낮은 주파수인 20Hz까지 내려가는 영역입니다.

서브베이스 음역대는 너무 낮아서 여러분이 듣는다기 보다는 '느끼는' 일이 많습니다. 클럽에 갔을 때 리듬에 맞춰서 여러분의 몸이 떨리는 느낌을 생각해 보십시오.

서브베이스를 정말 듣고 싶다면 서브우퍼가 필요합니다. 사운드시스템 문화가 이를 어떻게 하는지 잘 알려줄 것입니다.

하지만 좋은 헤드폰 하나만 있어도 됩니다!

다음은 강력한 서브베이스 사운드의 몇가지 예시입니다. (좋은 헤드폰을 쓰거나 적절한 스피커를 사용하십시오. 싸구려 스피커로는 들리지 않습니다.)

DAW에서 서브 베이스 만들기

좋아요. 서브 베이스를 사용하는 가장 좋은 두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메인 베이스라인을 보강하는 레이어로써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브베이스는 베이스라인과 같은 음을 재생하지만 훨씬 낮은 음역대에서 연주됩니다 (피아노 롤에서 C2 또는 더 낮은 영역)
  2. 메인 베이스라인으로 사용합니다 (위의 예시처럼)


본 서브베이스 강좌에서는 두번째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이제 어떻게 서브베이스를 이용해서 큰 중앙 베이스라인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전 Ableton Live를 쓰지만 어떤 DAW이던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개별 MIDI 트랙을 만듭니다.

insert-new

2. 트랙에 여러분이 좋아하는 신스 또는 신스 VST를 추가합니다.

전 Ableton의 'Analog'를 사용했습니다.

drag-analog

3. 한개의 오실레이터(Osc1)만 사용합니다.

osc1

4. 사인파 파형을 선택하십시오.

sine-wave

5. 피아노롤에서 MIDI 패턴을 매우 낮은 음으로 찍습니다 (C3 아래로)

midi-pattern

제가 만든 베이스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디 4개 루프)


드럼 트랙은 아래와 같습니다

드럼 패턴은 아래와 같습니다. (Kit-Core 707드럼 키트를 사용했습니다)

drum-pattern-midi

기억해야 할 것

서브베이스는 특별한 처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컴프레션도 할 필요 없습니다.) 신스에서 발생하는 순수한 사인파의 저음이 일반적으로 가장 강력한 서브베이스입니다.

sine

여러분의 트랙에 맞는 다른 패턴을 시도해 보십시오. 여러분의 서브베이스의 주요 주파수는(여러분의 사운드를 대표하는 주파수 또는 가장 큰 에너지를 갖는 주파수)는 40~60Hz 사이여야 합니다.

여러분의 킥 소리는 한 옥타브 정도 높여서 120Hz 정도의 주요 주파수를 갖도록 하십시오. 이렇게 해야 서브베이스에 방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믹스에서 여러분의 트랙이 '붕붕'거리거나 '먹먹'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운드의 주요 주파수를 찾는 방법을 모르시나요? 아래의 스펙트럼 분석기 사용 방법 섹션을 확인하십시오.

우퍼 없이도 괜찮아요. 서브 우퍼 없이 서브베이스 믹싱하기

적절한 스피커 세팅이 없다고 해도 걱정 마십시오.

헤드폰으로도 잘 들립니다. 물론 좋은 헤드폰을 말하는 겁니다. 이어폰으로는 들을 수 없습니다. 물론 이걸로도 놀랍도록 잘 믹싱하는 사람도 있다곤 하지만요...

 

cans_700

서브 우퍼 없이 서브베이스를 믹싱하는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펙트럼 분석기 사용하기

대부분의 DAW는 스펙터름 분석기가 있습니다. 주파수 스펙트럼을 시각화해주기만 하면 EQ도 좋습니다.

spectrum

Ableton에서는 Audio Effects(오디오 효과)에 간단하게 Spectrum (스펙트럼)이라고 써져 있습니다. 트랙에 불러와 주십시오.

spectrum-2

이 그래프는 어떤 소리에서 어떤 주파수가 존재하는지 Hz단위로 알려 줍니다. 트랙을 재생하면서 주요 주파수를 찾아보십시오. 제일 높은 곳이 주요 주파수 영역입니다.

EQ로 깎아봅시다.

다른 게시물에서 먹먹한 소리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었습니다. 이는 특히 믹싱 작업에서 주파수 영역이 겹쳐서 자리싸움을 하는 경우 중요합니다. 서브베이스와 킥과 같이 말이죠.

EQ를 쓸 때 스펙트럼 분석기에서 얻은 정보를 사용하십시오. 신스와 보컬과 같이 저음역이 별로 필요하지 않은 악기의 아랫 부분을 잘라내십시오. 드럼의 아주 낮은 주파수도 적절히 잘라 보십시오.

이전에 보여준 예시에서, 드럼을 아래와 같이 EQ했습니다.

drum-eq

 

서브베이스는 아래와 같이 EQ했습니다.

sub-eq

레퍼런스 트랙 사용하기

서브 베이스가 완벽하게 믹싱된 음악을 알고 계십니까? 그걸 레퍼런스로 사용하십시오.

DAW에서 새 오디오 트랙을 만들어서 끌어다 놓습니다. 샘플링레이트가 세션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일반적으로 24비트 44.1kHz를 사용합니다.)

이걸 여러분의 믹스의 레퍼런스로 삼으십시오. 이를 믹스 레퍼런싱이라고 합니다.

이게 서브베이스의 모든 것입니다.

서브베이스는 트랙에 살을 더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여러분의 메인 베이스라인이든, 깊은 베이스 레이어든 말이죠.

서브베이스를 믹싱하는 것은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이 강좌와 팁을 잘 따라하다 보면 제대로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좋은 헤드폰을 쓰십시오. 스펙트럼 분석기를 쓰십시오. EQ로 깎아 보십시오. 믹스 레퍼런싱을 해보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강력한 서브베이스로 방 전체를 흔들 수 있을 것입니다! 웅웅.

 

Leticia는 애시드 베이스라인과 힙노틱 테크노를 좋아합니다. 그녀는 softcoresoft라는 이름으로 DJ와 프로듀서로 활동했습니다. LANDR의 작가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