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리어

2018 댄스음악 트렌드 동향 : 전문가 22명의 의견 모음

원문

MUSIC TRENDS PREDICTIONS 2018: 22 EXPERTS ROUNDUP

댄스 뮤직 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해 가면서, DJ와 프로듀서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해야 합니다. 주요 소셜 미디어의 업데이트를 통해 마케팅 효과가 나타나고, EDM의 인기 있는 장르는 계속해서 변동됩니다.

SoundCloud는 계속해서 그 인기를 잃고 있으며, Spotify와 Apple Music이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부상했습니다. 이는 프로듀서들이 앞으로의 댄스 음악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고 최신 변화에 대해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댄스 음악 산업의 최고 전문가들로부터 여러분의 예측과 조언을 얻는 것 보다 더 좋은 것이 있을까요? 22명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2018년 음악 산업과 EDM에 대한 전망을 소개합니다.

#1. Mike Darlington - Monstercat (레이블 창립자이자 CEO)

아티스트들은 레이블 아래에서 활동하기보다는 Tunecore, CDBaby 등을 통한 배포 방식을 통해 자신만의 브랜드를 독립적으로 발매할 것입니다. 레이블은 특정 릴리즈/홍보 활동에만 관련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레이블은 라디오 방송이나 스포티파이에 친화적인 음악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다른 방식으로는 얻을 수 있는 수입이 적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러분에게 적절한 팀원과 에이전트, 자금 지원이 없다면 위의 흐름에서 벗어나기는 더욱 어려울 것입니다.

긍정적인 측면 : 우리는 아티스트에게 있어 매우 창의적인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아직 스포트라이트가 놀라운 음악을 이끌 미래의 주류 음악가에게 제대로 빛을 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몇년 뒤 더 재미난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2. Alex Bonavia - Director at Wavo.me (음악 산업 분석 및 마케팅 서비스 감독)

콘텐츠가 쉽게 수익화되고 유료 구독 기반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2018년은 음악 산업의 큰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월 스트리트가 이에 다시한번 개입하려고 합니다.

주목받는 테크노 및 하우스 DJ 아티스트들의 DJ셋과 작업물에서 브레이크비트가 점차 유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렉트로닉 음악의 긍정적인 힘이 자선 단체들의 긍정적인 목적을 위해 이용될 것입니다.

개념만 제시되었던 블록체인 기반의 음악 포맷과 아티스트-팬 플랫폼은 개인 또는 '대기업'이 일찍이 채택함으로써 실현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더 많은 저작권 관리 기구들이 최신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클럽, 축제, 온라인에서 DJ들이 재생하는 음악의 아티스트, 작사가, 레이블. 퍼블리셔 등이 정확한 로열티를 받게 될 것입니다.

덥스텝은 점차 성장하는 것 같으며, 페스티벌 트랩은 점차 평준화되고 있으며, 베이스 뮤직은 계속해서 주요 무대를 장악할 것입니다. 팝은 계속해서 슬금슬금 댄스 뮤직과 섞일 것(트랩 음악 스타일의 튠을 통해)이며 몇몇은 새로운 사운드를 통해 남들과 다른 모습을 보여 줄 것입니다.

올해 댄스음악계는 거의 10년만에 가장 큰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EDM과 팝간의 경계가 희미해짐에 따라 더 많은 콜라보레이션과 크로스오버를 보게 될 것입니다. 이는 주요 축제에서 댄스 뮤직을 메인스테이지에서 선보일 것이며, 이에 따라 댄스 뮤직 페스티발에서도 (선보이지 않겠다고 역설한 EDC를 제외하면) 힙합이나 팝 음악을 선보일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페스티발 산업의 거품이 꺼질 것이라고 하지만, 2018년에는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지역 페스티발은 계속해서 번성할 것이며, 쇠퇴하던 ID&T의 유산인 Livestyle는 Gary Richards의 주도 하에 점차 재건되고 있습니다. TomorrowWorld 2019가 발표되었으며 아마 서쪽의 콜로라도에서 열릴 것입니다. (투표에 따라 덴버에서 열릴 수도 있습니다.)

베이스 뮤직은 계속해서 댄스 뮤직 커뮤니터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주요 라인업에서 dub 음악이 큰 존재감을 나타낼 것입니다. 멜버룬 바운스나 더치 하우스가 일렉트로와 융합되는 모습, 계속해서 빅룸과 하드스타일, 퓨처 베이스가 덥스텝, 트랩과 합쳐지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2018년은 댄스 음악에 있어서 그 입지를 굳히는 년도가 되겠지만, 업계에서 활동하는 사람으로써 우리는 주류의 흐름을 거슬러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 추세는 멈출 수 없으며, 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린 계속해서 일반 팬들이 우리의 산업과 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015~2016년 Galantis의 'Runaway'가 광고에 실린 것 처럼, 우리는 대중 매체 소비자들의 의식에 EDM이 스며들게 할 것입니다.  

힙합과 댄스 뮤직 문화가 계속해서 섞이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Goldrush, Imagine과 같이 팬들이 그저 녹음된 것으로만 느낄 수 있었던 아티스트간의 콜라보레이션을 실제 무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축제가 머지않아 축제의 표준이 될 것입니다.

첨언하자면, 댄스 뮤직이 더욱 활기차거나 혹은 더욱 차분한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2016/2017년 '파티 분위기'로 대두되는 90년대 문화의 부활은 2018년 댄스 뮤직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아쉽게도, 전 음악이 이전보다 소비되기 쉽고 그만큼 버려지기도 쉬워졌다는 사실을 목격해왔습니다. 많은 아티스트들이 그저 싱글 앨범만을 내는 반면, 팬들이 정말 오랫동안 뒤따를만한 긴 이야기나 컨셉은 구축하지 않습니다. 전 이러한 상황이 바뀌길 바랍니다. 스트리밍은 계속해서 우리가 음악을 소비하는 방식으로 군림할 것이며, 공연 표를 판매하는 아티스트들은 투어를 하면서 더욱 발전한 하이브리드 라이브/일렉트로닉 쇼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제 생각에 "장르"간의 차이가 점차 줄어들 것이며 지난 몇년간 그래왔듯이 2018년에도 수많은 신인 아티스트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8. Sara Cooper - Sara Cooper PR (언론 홍보 전문 매니저)

Ultra 뮤직 페스티벌의 Resistance 를 통핸 테크노 음악의 급부상에 유의하십시오. Carl Cox의 새 페스티벌 시리즈인 Pure도 관심 있게 바라보십시오.

#9. Christian Grey - Head of intelligence at @TheFPIA (페이크 프로듀서 수사본부장)

분명 Gareth Emery의 새 배급 플랫폼인 "Choon"이 아티스트 사이에서 히트를 칠 것입니다. Spotify와 iTunes와 같은 거대한 스트리밍 플랫폼이 계속해서 SoundCloud를 위협할 것입니다. (SoundCloud 팬으로서 그런 모습을 보기 싫지만 말입니다.)

2018년에 만날 몇몇 사운드들을 이해하기 위해 피젯, 일렉트로 하우스, 심지어는 더치 하우스 등의 오래된 장르가 재발굴되고 재생산되는 모습을 좋게 바라보십시오. Schade, Kash Simic, Whyel, DarkHeary & Kastello 등의 로컬 아티스트들에 주목하십시오. 

또한 2018년 EDC 베가스의 일정 변경은 3일 전체에 걸쳐 더 큰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것이 2주간의 주말동안 열리는 EDC 베가스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아마 EDC 베가스 캠핑이 덜 즐거울 것입니다. 더 산업 종사자들이 가짜 산업 뉴스를 들춰내기 위해 저희에게 편하고 자신있게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베이스 하우스가 확실히 자리잡았습니다. 큰 페스티벌이 여전히 지배적일 것입니다. Spotify는 주식거래소의 상장되어 계속 자라날 것입니다. 음악은 아티스트/DJ의 브랜딩을 통해 계속해서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스트리밍 서비스가 사람들이 처음으로 음악을 접하는 매체로써 계속해서 인기가 상승할 것입니다. 블로그는 계속해서 뮤지션들의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쓰일 것이며, 페이스북을 통한 자연스런 노출 효과는 감소할 것이며, 인스타그램의 인기는 계속해서 최고점을 향해 솟아오를 것입니다.  전체 시장에서, 특히 미국에서 인디 레이블이 점차 더 큰 지분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12. Joey Sutera - Made (페스티벌 업체 마케팅 매니저)

"언더그라운드" 뮤직은 계속해서 미국 내에서 인기를 얻을 것이며, 팬들에게 진정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는 이벤트는 계속해서 감소할 것입니다.

#13. Gaston McGary - Listen Up PR / Press Manager (PR 서비스 언론 매니저)

2018년은 디스코와 펑크의 부활로 요약될 것입니다. UK, 시카고, 디트로이트 개러지에 경의를 표하는 프로듀서들의 소울을 더욱 많이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14. Corey Burmeister - Discogs.com (음악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EDM 거품이 아직도 안꺼졌습니까? 야광봉과 라이트쇼의 향연이 진정한 음악과 문화에 대한 열정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아티스트들은 싱크 버튼을 누르며 디제잉을 계속하겠지만, 아날로그 판매는 디지털 판매와 함께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Spotify는 곧, 아니 사실상 가장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 힙합이 가장 인기있는 장르가 되면서 댄스 뮤직이 래퍼들과 협업을 이루는 모습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견됩니다.

#16. Carlos - Indiemono / Co-Founder (엔터테인먼트 공동창립자)

힙합과 EDM이 가장 인기있는 주류 문화로 수렴할 것이며, 새로운 아시아 전자 음악 (중국, 한국, 인도 위주) 흐름과 함께 차트를 이끌 것입니다.


#17. Matt Fulkerson - Discogs Database and Community Rep (음악 데이터베이스 및 커뮤니티 담당)

댄스 뮤직은 항상 어느정도의 주기성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90년대 댄스 음악의 특징은 멜로디, 화성, 리듬이었으며, 이는 모든 음악에서 나타나는 고전적이고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2018년, 일렉트로닉 음악은 지난 몇년간 주류였던 미니멀 풍조로부터 벗어나 더욱 서정적이면서 멜로딕하게 될 것입니다. 옛 것을 현대 방식으로 접목하는 것이 음악 시장의 핵심이며, 2018년 일렉트로닉 음악 또한 그럴 것입니다.

#18. Moody - Director at Wavo.me (음악 산업 분석 및 마케팅 서비스 감독)

Spotify, iTunes와 같은 디지털 서비스 제공자들간의 인수 합병이 진행 중입니다. GIF 이미지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Wavo가 이 산업의 데이터와 디지털 마케팅 분야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19. Joseph Doria - EDM Sauce, Media Team (EDM 저널 미디어 팀)

음악 스트리밍 : 음악 스트리밍은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8년에넌 Spotify가 선두를 지킬 것이며 애플 뮤직은 여전히 사용자들을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는 한편, 수많은 젊은 세대들은 Spotify로부터 훨씬 뒤쳐져있습니다. 만약 사용자들이 오프라인에서 무료로 음악을 다운로드하거나 스트리밍 할 수 있으면서도 광고등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면, 그 플랫폼이 2018년을 선도할 것입니다. 애플 뮤직이 사용자들에게 3개월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한 한 전례가 있지만, 이것 만으로는 사용자들을 원하는 만큼 끌어들이지 못했습니다.

인기 장르 : 덥스텝의 열기가 정말 요란하게 번저감에 따라 트랩과 베이스 뮤직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2018년에는 하우스 스테이지의 관중 수는 줄고 Flosstradamus, Rezz, Mija와 같은 아티스트의 무대에 관중들이 몰릴 것입니다. 새로운 음악의 흐름 또한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아직 존재하지도 않는 완전히 새로운 장르가 나타날 것입니다. 크로스 및 하이브리드 장르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Louis The Child와 같이 DJ셋에서부터 완전한 라이브 쇼까지 할 수 있는 크로스 장르/퍼포먼스 아티스트들의 입지가 느릿느릿 커지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아티스트 예상 : 2018년에는 Marshmello의 인기가 서서히 줄어들 것입니다. 그는 몇 곡 정도를 더 낼 것이며, 여전히 페스티벌에서 인기가 있을 것이지만, 그를 '보기 위해' 찾아가는 일은 줄어들 것입니다. Flosstradamus는 Curt가 중심을 지키면서 계속해서 상승세를 나아갈 것입니다. Rezz, Mija, Alison Wonderland, Louis the Child와 같은 작은 아티스트들이 점차 더 많은 인기를 얻을 것이며 몇몇 거대 아티스트는 Diplo나 Dillon Francis의 반열에 오를 것입니다.

페스티벌 : EDC, Ultra, Lollapalooza, Coachella와 같은 주요 페스티벌은 여전히 사람들로 붐빌 것입니다. 하지만 2018년은 사람들이 수많은 소규모 페스티벌을 탐험하는 해입니다. 샌디아고는 KAABOO와 CRSSD 페스티벌의 흥행에 덧입어 매우 유명해질 것입니다. 또다른 유망 페스티벌로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열리는 Air + Style이 있습니다.

EDM이 죽었다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댄스 뮤직은 아무 데도 가지 않을 것이며 "EDM" 거품도 꺼지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댄스/팝 음악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팝 산업은 대부분의 음악에서 댄스 뮤직의 요소를 크게 차용할 것입니다. 여전히 Spotify가 2018년을 장악할 것이며, SoundCloud는 계속해서 힘을 잃을 것입니다. 

#21. Sam - EDMProd (EDM 저널 작가)

"노래"는 늘고 "곡"은 줄 것입니다.

#22. Stein Roald Allsted - Playlist Curator (음악 플레이리스트 큐레이터)

올해에 작년보다 더 큰 일이 벌어질 것입니다. 18~20세의 아티스트들이 크게 늘 것입니다. 2018년은 새천년 무렵에 태어난 세대들의 해가 될 것입니다. 이들은 매우 큰 잠재력과 지식, 그리고 창의력을 제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