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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론/음악 칼럼

[808 특집] 3일 - 작곡 과정에서의 808 드럼 : Bob Power와의 질문과 답변

원문 : 808 in Production : A Q&A with Bob Power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프로듀서/엔지니어/믹싱 엔지니어 입니다. 현재는 교육자로 활동하고 있죠. 전 A Tribe Called Quest에서부터 Bobby McFerrin, D'Angelo에서 Miles Davis(유작) 까지 수많은 사람들의 수백 곡의 포크 음악을 믹싱했습니다. 그리고 3개의 그래미 상을 받은 앨범과 수많은 골든/플레티넘 디스크를 받은 앨범을 프로듀싱했죠

808이 발표되었을 당시인 80년대 초반의 업계 상황에 대해 이야기해주실 수 있습니까? 음악 트렌드는 어땠으며, 808이 어떠한 영향을 주었습니까?

80년대 초반은 팝 음악 입장에서 이상한 시기였습니다. 디스코가 퍼지고 있었고, 펑크는 내동댕이쳐졌고, 대부분의 R&B 음악은 로맨틱하면서 부드럽거나 펑키하면서 신난 음악이었습니다. 아, 그리고 브릿팝은 지금 들어보면 진짜 바보같이 들려요. 합성된 드럼사운드를 쓰는 주목할만한 개척자들(Marvin Gaye의 "Sexual Healing", Bambaataa 의 "Planet Rock" 등)도 있었지만, 80년대 중반에서야 보편적으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Linn과 같이 "실제" 소리를 내는 드럼 머신은 주류 팝 및 댄스 음악에서 많이 쓰였습니다. 808을 통해 "진짜가 아닌" 드럼 사운드가 주류로 등장한 시기는 80년대 중반이었습니다.

 
사진 : Daniel Dorsa

"하이햇이 틱틱거리는 소리부터 화려한 화이트노이즈 스내어, 그리고 붕붕거리는 저음역의 무거운 킥에 이르기까지의 큰 물결을 형성한 사운드셋이 있습니다..

Roland의 이전 작품과 다른 경쟁사들의 드럼머신과 달리 808이 흥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나는 그 이유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그리드 스타일의 프로그래밍은 숙련된 음악가 아니라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힙합에 큰 영향을 줄 무렵에는 이 방식이 음악의 표준이 되었고, 전통적인 음악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도 프로그래밍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808이 흥한 것입니다.

 
당시에 808이 어떤 면에서 힙합과 R&B에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입니까? 사운드? 리듬? 아니면 또다른 무언가입니까?

전부 다요. 리듬적인 면으로는, 완벽하게 기계적인 8분음표 하이햇과 독특한 퀀타이제이션 방식(뭔가 약간 다릅니다. DJ들은 금방 눈치챌겁니다.)이 있고, 사운드적인 면에서는 하이햇이 틱틱거리는 소리부터 화려한 화이트노이즈 스내어, 그리고 붕붕거리는 저음역의 무거운 킥에 이르기까지의 큰 물결을 형성한 사운드셋이 있습니다.

 
808이 음악 제작 방식을 어떻게 바꾸었다고 생각하십니까?

거의 모든 변혁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808은 사람들로 하여금 합성 드럼 소리를 받아들이도록 만드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또한 80년대 중반 원시적인 MIDI 음악이 급부상하면서. 808은 MIDI 음악을 들어오면서 기계적인 리듬과 비현실적인 소리를 듣는 데 익숙해진 리스너들을 많이 확보했습니다.


808 소리로 작업할 때 엔지니어가 겪는 문제점들은 무엇입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경 쓰지 않는 문제로는(이것까지 해결하고 싶어하는 끈질긴 사람들은 없었기 때문이죠) 당시의 너무 고전적인 싱크 방식이 있습니다. 싱크 방식에 대해서는 제쳐 두고, 저와 같은 믹싱 엔지니어들은 어쿠스틱 드럼 소리 대신에 들어가는 이 소리를 어떻게 믹싱할지 방법을 찾아내야 했습니다. 가장 힘든 점은 "진짜" 드럼 소리같이 들리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조심하지 않으면 하이햇의 고주파수 성분과 스네어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으면 매우 날카로운 소리가 날 수 있으며 다른 요소를 먹먹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당시에 대부분의 힙합 음악이 큼직한 킥을 원했습니다.


808을 처믕 들어봤을 때를 기억하십니까? 이걸로 작업을 할 때 느낌이 어땠습니까?

믹싱에 관해서는 위의 내용을 참고하십시오. 게다가 당시에 동기화 방식은 완전 따로놀았습니다. 각 제조사마다 자기만의 동기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4분 음표를 만드려고 24의 시간단위를 사용하거나, 48 또는 96의 시간단위를 사용했습니다. SBX 80이 나오기 전까지는 (각자만의 동기화 방식을 통합할 수 있는 Roland사의 제품) 트랙에서 길이가 반으로 줄거나 두배로 늘어난 시퀀서를 얻게 됩니다. 그래서 테이프에서 시퀀서로 어느 정도의 싱크 톤을 보내서 속도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식으로 작업했습니다.


그밖에 808에 대한 일화나 생각이 있으십니까?

808은 팝 음악의 획기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이것은 음악 레코딩에 있어서, 영상 기술을 제외하면 기술이 예술에 놀라운 영향을 미친 가장 큰 예라고 생각합니다. 녹음 기술과 악기 기술의 발전을 알기 위해서는 시대순으로 음악을 들어보기만 하면 됩니다.


 




글쓴이
Reuben Raman

Reuben Raman은 Splice의 사내 오디오 전문가이자 SoundFarm의 설립자입니다. 싱가포르에서 음악 프로듀싱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