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론/음악 칼럼

ASMR 개봉기 - ASMR이 음악에 적용되는 예

원문
Unpacking ASMR

Robert Barry와 함께 이 청각 현상을 알아 보고 이를 어떻게 음악에 적용하는지 천천히 알아봅시다.

신사복 맞추기 체험

여성이 동영상을 보는 여러분을 마치 신사복을 맞추러 온 손님인 것 처럼 말하는 동영상이 있습니다.  약간 건조하고 입술 소리를 많이 내면서 수트 원단을 세심하게 어루만집니다. 영상 길이는 45분이며, 450만번 이상 시청되었습니다. 


또다른 비디오도 있습니다. 어떤 남성이 10분동안 손가락으로 머리를 긇고 머리카락을 문지릅니다. 미용사, 스파 체험, 또는 네일아트 체험 등의 역할 놀이를 하는 비디오가 있습니다. 5시간, 10시간, 심지어 20시간 동안 주위의 물건을 부드럽게 만지는 비디오도 있습니다. 


이 비디오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4글자는 보통 제목이나 태그에서 발견되며, 소리가 사람에게 독특한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믿고, 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감에 따라 생겨난 단어입니다. 이 4글자는 바로 ASMR로,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자율 감각 쾌감 작용)의 약자입니다. 이 용어는 2010년 속삭이거나 달그락거리는 소리 때문에 목이나 척추 뒤가 찌릿한 감각을 묘사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때때로 "뇌르가즘"이라고 불리는 이 현상은 즉각적이고 본능적이기 때문에 누군가에게는 큰 당혹감을 줄 수 있습니다. 


ASMR은 의학 용어가 아니며 이에 관한 연구도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유행어가 되었고, 소리의 물리적 효과 및 특성에 의한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다양한 아티스트들에게 피할 수 없는 소재로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가끔 예상치 못한 곳에서 ASMR이 나오기도 합니다.

 

 
deadmau5 - Terrors in My Head

Deadmau5의 "Terrors in My Head"의 2분 30초 쯤에 고동 치는 신스 베이스와 함께 귀에 거슬리는 목소리가 들립니다. "좋은 아침에에요." 라고 들립니다. "일어나세요. 일어나! 좋은 아침이에요. 이제 일어났으니까 웃어요, 크게 웃어요. 계속 웃어요! 오늘은 네 생애 최고의 날이 될 거에요."
 

 
Wake up alarm tone. :)

이 음성은 Zimmerman가 음높이를 바꾸고 변형된 것으로, "Wake up alarm tone. :)"이라는 비디오에서 샘플링한 것입니다. 이 비디오는 1년 전 ASMR 아티스트 "GentleWhispering"이 만든 영상입니다. 그녀의 유튜브 채널에는 "껌 씹으면서 타자 치기" 에서부터 "러시아 피부과 치료 체험"에 이르기까지 200여개의 동영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GentleWhispering은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ASMR 아티스트 중 하나로, 각 동영상의 조회수가 3~4백만에 이릅니다.  Deadmau5가 자신의 목소리를 샘플링했다는 소식을 알게 되자 그녀는 완전 깜짝 놀랐습니다.

한편 Zimmerman은 그녀의 원본 비디오를 보고 "엿같이 소름끼친다"고 표현했습니다.


Holly Herndon은 2015년 앨범 Platform 에서 베를린의 아티스트 Claire Tolan과의 콜라보레이션 곡 "Lonely at the Top"을 선보였습니다. 틱틱거리고 날카로운 소리들로 구성된 이 곡은 여성 나레이터(Tolan이 녹음)가 점점 더 가라앉는 어조로 스트레스에 휩싸인 간부에게 연설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베를린의 Hasenheide가 내려다 보이는 Herndon 멋진 발코니에서 노래를 함께 썼습니다." Tolan이 이메일로 설명해주었습니다. "그런 다음 집에서 바이노럴 마이크로 목소리와 소리를 녹음했습니다."


그들은 Herndon의 파트너 Mat Dryhurstand가 소개하면서 만났고, ASMR과의 상호적인 매력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Tolan이 말하길 "서로 이야기하던 중, Holly가 부유층이 자신의 지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개발한 상황 대처 전략에 관한 기사를 소개했습니다. 그녀는 이 작품을 일종의 '1%를 위한 치료법'으로 만들 것을 제안했습니다. 즉 부유층 사람들에게 그들의 잘못이 아니니 걱정하지 말라고 지시하는 불안 완화 ASMR 트랙을 만들자는 것이었죠." 이 아이디어는 즉시 Tolan의 남성 리더들의 자기검증 비디오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비디오에서는 약간 로봇 같은 목소리로 "나는 타고난 지도자야"와 같은 자기암시와 같은 말이 최면을 걸듯 계속해서 반복됩니다.


비록 "Lonely at the Top"은 사회 비판을 위한 의도적인 것이지만, Tolan은 "ASMR에 대해 비판하려는 것이 아니라, 초부유층이 자신의 특권을 정당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염불을 외는 것을 비판하는 것입니다. ASMR은 비평을 담을 수 있는 훌륭한 매체입니다. 왜냐하면 어떤 말이든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바르고 부드러운 톤으로 말하기만 하면 말이죠." 라고 말했습니다.


거의 2년 동안 Tolan은 You're Worth It라는 베를린 커뮤니티 라디오에서 ASMR 쇼를 진행했습니다. 그녀는 2013년 여름에 Youtube에서 나타난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ASMR 비디오의 주제와 소리의 넓은 폭에 매료되었습니다. 전 그것이 하나 이상의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합니다.


그녀가 점차 관심을 갖게 되자, 한 라디오 쇼가 그런 소리들과 함께 일하는 방법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녀는 "영상의 힘은 주로 매혹적인 시각적 요소에 있으며, 이 시각적 요소에서 벗어나면 소리에 어떤 일이 생길지 관심이 많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분명 시대와 욕망을 대변해주는 매체입니다. -  Neele Hülcker

 

ASMR과 관련된 또다른 아티스트는 Neele Hülcker입니다. 몆 주 전 Hülcker는 Marylebone 근처에 잇는 Ambika P3에서 열리는 런던 현대음악 페스티벌에서 "온라인 현상을 실제 상황으로 옮기려고 합니다. 전 몇몇 온라인 ASMR 아티스트들과 친분을 쌓을 것이고, 우리는 함께 ASMR에 흠뻑 빠질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Hülcker는 2년 전 ASMR 커뮤니티에 관한 뉴스를 읽고 "그 멋진 소리의 세상과 독특한 기괴함"에 빠졌습니다. 작곡가로서, 그녀는 듣는 것에 관심을 두었지만 ASMR 비디오가 보여주는 "다양한 사람들이 저마다의 접근법으로 주위의 흔한 물건들을 완전히 다르게 바라보는 시각"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에게 있어서 ASMR은 "시대와 욕망을 대변해주는 매체"입니다. 이것은 소비주의, 포스트 포르노그래피, 페티쉬, 그리고 각색된 친밀감 등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은 각자의 인터넷 정체성을 가지고 인터넷에서 자신의 일생을 보냅니다.


ASMR은 인터넷에서 태어나, 이름 붙여지고, 커뮤니티가 만들어졌습니다. "인터넷의 경이로움 중 하나는 지루함에 빠진 사람들이 지리적 제약 없이 다양한 것들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Tolan이 말합니다. 하지만 좀 더 나아가서 그녀는 ASMR의 또다른 효과를 믿습니다. 그저 귓가를 간질이는 것이라기 보다는 다양한 질병을 다루는 "휴식을 통한  민간 요법"으로 보는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는 불안, 불면증, 우울증, 고립과 같은 정신질환들이 만연해 있습니다."


작곡가 Jocelyn Morlock는 벤쿠버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전속 작곡가입니다. 올해 초 그녀는 오케스트라곡 That Tingling Sensation을 신곡으로 발표했습니다. 이 곡은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발견한 ASMR 비디오로부터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제 방법은 전혀 과학적이지 않습니다. 전 귀에 속삭이면서 거슬리는 소리들을 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필자는 1월에 열린 That Tingling Sensation의 초연에 참석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 작곡가로부터 받은 몇개의 짧은 글들로 보았을 때, 바스락거리고 펄럭이는 소리와 함께, 떨리는 퍼커션 롤 소리와 활대 뒷면 나무 부분으로 바이올린을 두드리는 col legno(콜 레뇨) 주법의 종이 구기는 소리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마치 Prokofiev를 Helmut Lachenmann가 재해석한 것과 같습니다.


Morlock에게 있어 ASMR 커뮤니티에 대한 그녀의 관심은 "음악이나 소리가 어떻게 사람들의 머리를 곤두서게 하는가"는 질문과 함께 생겨났습니다. "감정에 대한 육체적인 징후가 저를 매혹했습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녀의 음악이 무수한 개봉기 비디오와 마사지실 역할놀이에서와 같은 즉각적인 쾌감을 전달해주지 못한다 하더라도 작곡가를 새로운 소리의 세상에 데려 왔다는 사실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1월 초연에 대해 그녀는 "관객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머리카락을 곤두서게 했다고 생각하진 않지만요."라고 말했습니다.



작성자 : 
Robert Barry, 2015년 11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