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론/작곡 방법

[808 특집] 4일 - 비트 분해하기 : "Planet Rock"

원문 - Beat Breakdown : "Planet Rock"

'비트 분해하기'에서는 상징적인 808 드럼 기반의 노래의 비트를 해부합니다. Splice의 Beatmaker로 온라인에서 비트를 살펴보거나 MIDI 드럼 패턴의 프로젝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여러분의 DAW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808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드럼 머신은 1980년에 출시한 이후 상업적으로는 실패했습니다. 어쿠스틱 드럼 킷을 샘플링한 다른 드럼 머신이 있었고, 이들과 비교하면 808 아날로그 사운드는 싸구려 합성음으로 치부되었습니다. 

Afrika Bambaataa의 "Planet Rock"은 대중들이 808 소리를 '가짜'에서 '미래지향'으로 바꾸는데 큰 영향을 끼친 중요한 트랙이었습니다. Bambaataa는 808 소리를 신스 리드에서부터 보코더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전자 음악 요소와 결합하여 독특한 사운드를 만들어 냄으로써, 당시에 최첨단이라는 느낌을 의도적으로 표현했습니다.

 
 트랙이 시작된 직후, 808 킥은 노골적인 브레이크비트와 함께 등장합니다. 그루브는 스네어를 두번째와 네번째 박자에 계속 배치해두는 한편 킥과 하이햇은 트랙 진행의 변화를 강조하면서 단조로움을 피합니다. 드럼 머신은 노래의 중간 부분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데, 이때 Bambaataa는 808 드럼의 독특한 카우벨 소리를 4마디 간주 구간 최전선에 올려 놓습니다. 드럼 머신은 음악이 끝나갈 무렵 홀로 빛날 수 있는 마지막 순간을 얻습니다. 이 구간에서는 드럼 머신만 사용됩니다.
 
"Planet Rock"은 808의 미래지향적인 사운드를 댄스플로어에 가져와 힙합에서 디스코에 이르는 장르에 영향을 미치고 Miami Bass 와 Detroit Techno와 같은 하위 장르의 부상을 촉발시킨 분기점이 되는 트랙이었습니다.


 

 


글쓴이
Harrison Shimazu
 
Harrison Shimazu는 비디오 게임 및 영화음악 작곡가로 음악과 사운드 디자인을 통한 이야기와 소통을 만들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