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론/작곡 방법

새 트랙을 만드는 20가지 아이디어

원문

20 идей для создания нового трека

20 대 2

새 곡을 만들려고 하지만 아무 생각도 나지 않습니까?
여기 여러분들을 위한 20가지 아이디어와 테크닉이 있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은 곡을 쓰기 위해 위해 특별히 시간을 내서 남들이 방해하지 못하게 전화도 꺼놓고 스튜디오에서 가득찬 열정으로 컴퓨터 앞에 앉습니다. 이 순간을 며칠 동안 계획했습니다. 새 트랙을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수많은 레이블에서 푸쉬가 오고 비트포트 1위를 달성해 세계 곳곳에서 디제잉을 할 생각에 벌써부터 기분이 좋습니다. DAW에 새 음표를 적고 싶어 손이 근질거립니다, 모든게 준비되었습니다. 무서울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DAW 내의 모든 도구들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컴퓨터로 음악 만드는 법도 수없이 많이 배웠습니다. 분명 이번에 만든 곡은 최고의 트랙이 될 것입니다.

새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눈 앞에는 텅 빈 페이지만 있습니다. 그러나 머지않아 곧 꿈과 열정으로 가득 채워질 것입니다! 우선 드럼 파트에 쓰일 루프를 고르고 고르고... 수많은 샘플과 VST를 뒤적거리고... 머지않아 예전 프로젝트를 열어서 그걸 붙여넣고 .... 분주하게 움직여 보지만... 결국 부질없는 일이 되버립니다. 이러면 안되는데... 아시다시피 모든 작곡가들이 이런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 완벽한 스튜디오에서 엄청난 재능을 뽐낼 수 있는데도 말입니다. 그저 멍청하게 텅 빈 화면을 바라 볼 뿐이죠. 그리고 변명을 늘어놓습니다. 영감도 없고 음악도 없다고...

이 문제에 대한 진정한 해결법이 아래에 있습니다! 소매를 걷어붙이고 여러분의 약점을 분석해서 새 곡을 쓰는 새로운 접근법을 알아봅시다!


1. 사운드스케이프에서 시작하기

사운드스케이프 (soundscape) – 일렉트로닉 음악에서, 소리의 질감과 음색을 통해 풍경을 그려나가는 것. 즉 수없이 중첩된 패드와 노이즈 소리가 더해진 것입니다.

수많은 프로듀서들이 음악을 만들 때 드럼 파트부터 만들어 나갑니다. 처음에 드럼 파트부터 구성하다 보면 그루브를 지나치게 많은 소리로 채워 다른 요소를 넣을 공간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 대신 트랙의 화성적 에너지에 집중해서 접근해 봅시다. 흥미로운 사운드 효과음, 짧은 보컬 구절, 이상한 노이즈 소리, 얇은 패드 악기, 바스락거리는 LP 노이즈나 테이프 노이즈 등 사운드스케이프적인 요소를 먼저 넣어 봅시다. 이때 리듬미컬한 요소를 넣어 곡의 발전 가능성을 명확히 하도록 합니다. 머지않아 멋진 결과를 얻습니다. 깊게 생각하거나 집중할 필요 없이 드럼과 베이스가 여러분의 음향적 풍경과 완벽히 어울릴 것입니다. 

20-1
2. 자기 것 리믹스하기

자신이 만든 이전의 곡의 아이디어를 생각하며 흥미로운 리프와 사운드를 취해서 형태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형시켜 보십시오. 창의적인 vst를 이용해 이전의 곡을 리샘플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Elastique Pitch 2, XFadeLooper 등의 vst가 여러분에게 영감을 선사해줄 것입니다!

20-2

3. MPC 드럼 패드에 샘플 잘라넣기

다양한 신스 또는 보컬 샘플을 드럼 샘플러 패드에 넣어 보십시오. 음조를 맞춰 넣어서 일관된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이리저리 연주하고 기록해 보면서 더듬거리는 보컬 리프나 복잡한 베이스 쪼개기를 만들어 보십시오. 아래 그림에 그 과정이 나타나 있습니다.

Найди сборник басовых или синтетических сэмплов или лупов - чем больше они различаются, тем лучше - и импортируй их в свою DAW. Определи на слух и нареж  маленькие чанки и фразы, отложи их для будущей обработки.

단계 1 : 적당한 베이스 또는 신스 샘플/루프를 고르십시오. 비슷하지 않을 수록 좋습니다. 이들을 DAW에 불러서 귀로 들어가며 작은 조각으로 나눕니다. 

Шаг 2: Импортируй нарезанные кусочки в драм-сэмплер и убедись, что каждый из кусочков лежит в отдельной драм-ячейке. Теперь играй  по драм-пэдам и слушай, что играешь - найди подходящую тебе  комбинацию риффов. Используй тюнинг , чтобы транспонировать каждую из ячеек в нужную тональность для музыкальной совместимости.

단계 2 : 각 소리 조각들을 드럼 샘플러에 불러옵니다. 각 소리가 다른 드럼 칸에 놓이도록 하십시오. 이제 드럼 패드를 연주해 보고 적당한 조합을 찾으십시오. 음악적인 조화를 위해 각 샘플의 높낮이를 음계에 맞게 조절하십시오.

Шаг 3: Теперь повеселись, джеммингуя на Pad-контроллере! Пытайся по-всякому комбинировать пэды и риффы! Обрати внимание, что данная техника игры работает отлично и с вокальными кусочками!

단계 3 : 패드 컨트롤러로 즉흥 연주를 해봅시다! 소리들을 어떤 방식으로든 결합해 봅니다. 이 테크닉은 보컬 샘플을 이용해도 완벽하게 적용됩니다.

4. MIDI-트릭

이제 MIDI 작업은 피아노 롤에서 이루어지는 간단한 편집의 수준을 넘어서 창의적인 프로세스의 일부가되었습니다. 많은 DAW에는 "MIDI로 내보내기"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오디오 트랙을 midi 노트로 변환하여 다른 악기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곡의 코드진행을 MIDI 형태로 변환해 보십시오. MIDI 형태로 변환한 뒤 원본 오디오를 제거해 보십시오. 색다른 음색을 가진 신디사이저로 이를 연주해 보십시오. 이 결과물은 새로운 트랙을 만드는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DAW에는 MIDI 신호를 독특하게 처리해서 새로운 멜로디를 얻는 데 도움이 되는 MIDI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 채널에 MIDI 클립을 복사하고 다른 신디사이저를 로드해보십시오, 이때 차이를 만들어내기 위해 MIDI 클립의 몇가지 노트를 지우거나 바꾸십시오. 이제 아르페지에이터 또는 다른 MIDI 플러그인을 추가해보십시오. 이때 MIDI 플러그인을 색다르게 쓰는 것에 주저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아르페지에이터는 멋진 드럼시퀀서로 쓰일 수 있습니다!


20-6


5. 목소리 활용하기

우리 중 대부분은 노래를 잘 부르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수많은 곡에서 노래 대신 평범한 목소리를 변형하여 사용합니다. 여러분의 마이크를 꺼내서 (싸구려 마이크여도 좋습니다) 적당한 단어나 소리를 내 보십시오. 이를 이펙터로 가공해서 트랙과 어울리는 강렬한 사운드를 만들어 보십시오. 예를 들어, Deep House는 실제 목소리보다 몇 옥타브 낮춘 보컬을 사용합니다.


6. 드럼을 멜로디로 만들기

좋은 멜로디나 베이스 파트를 위한 영감을 얻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창조적인 도박을 해봅시다. 드럼을 멜로디로 바꾸십시오! 이에 대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Ableton Live에 있는 Convert Melody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드럼 파트의 MDI 노트를 추출하여 전자 피아노로 연주할 수 있습니다. DAW에 Pitch to MIDI 기능이 없는 경우 자동 튜닝 플러그인을 사용하십시오 (예 : vielklang 2)몇 가지 노트를 변경하거나 삭제하면 더 많은 펑크와 싱코페이션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MIDI 이펙트 (예 : MIDI 코드에 아르페지오 추가하기)를 시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디오를 MIDI로 만들어 신디사이저의 리프로 사용하십시오.

20-7

7. 기본 midi 악기

iron 샘플러로 댄스 음악을 만든 경우. 프로젝트가 로드될 때 마다 해당 Bank가 샘플러에 제대로 로드되었는지 확인해야했습니다. 만약 Bank가 로드되지 않은 경우 드럼 파트, 보컬 또는 베이스 파트를 윈도우 기본 MIDI악기로 연주하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때때로 그러한 돌발상황이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8
8. 주변 소리 활용하기

작업하다 보면 스튜디오에 앉아서 멍하니 있기 쉽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새로운 샘플 또는 가상 악기의 라이브러리를 들으면서 영감을 찾습니다. 하지만 주위를 둘러 보십시오! 여러분 주위에는 다양한 소리가 넘쳐 흐릅니다! 녹음기를 들고 길가에 나가십시오. 스마트폰 녹음기로 들리는 모든 것을 기록해 보십시오! 스튜디오로 돌아가서 멋진 것을 만들어 보십시오! 예를 들어 기차, 자동차, 경보기, 사람 목소리 등 거리의 모든 소리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0
9. 여러 루프 불러와서 합치기

자신만의 사운드를 얻는 멋진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 루프를 결합하는 것입니다. 네 마디 정도의 길이를 갖는 샘플 5~10 개를 고르십시오(보통 드럼 루프를 사용하지만 멜로디나 보컬 샘플도 좋습니다). 이들을 시퀀서에 수직으로 배치하고 적절하게 일부를 잘라냅니다. 자르기 전에, stretch 기능을 통해 루프가 박자에 맞도록 조절합니다. 이제 모든 루프를 한번에 재생해서 그루브를 느끼십시오. 각 루프를 확인하면서 그루브를 만들어 내는 부분을 찾고, 나머지 부분은 음소거 하십시오. 복잡한 루프를 만들 때, 각 구성요소(킥, 스네어, 하이햇 등)은 같은 샘플로 이루어지도록 하십시오. 


20-11

10. 한 개의 샘플로 루프 만들기

남들과 다른 독특한 루프를 만들어 내기 위해 창의적인 사운드 디자인을 해 봅시다.

Бочка (kick) идеально подходит для этой задачи. Мы будем импользовать тонально обогащенную бочку (надеюсь, ты понимаешь, что мы имеем ввиду). Мы стянем ее начало и конец с помощью элементов управления огибающей (envelope controls). Затем сделаем новую версию сэмпла с заниженной октавой с помощью питча (pitch) и мягкой атакой. И еще одну версию с повышенной октавой, чтобы она звучала примерно как Tom.

1단계 : 킥 드럼 샘플이 이 작업에 적당합니다. 여기서는 풍부한 톤이 나타나는 킥 드럼 샘플을 사용할 것입니다. 엔벨로프를 사용해 시작과 끝을 정하고, 한 옥타브 낮으면서 부드러운 어택을 가진  버전으로 샘플을 새로 만듭니다. 그리고 한옥타브 높은 버전으로 만들 수 있는데, 이는 Tom과 같은 소리가 납니다.

Шаг 2: Выберем вторую версию бочки с завышенной октавой. Применим к ней довольно сильный low-cut фильтр, оставив лишь металлические хлопки - это будет наш off-beat hat. Аналогично создадим еще один экземпляр, но уже настроенный на более высокий тон и с добавлением дисторшна - получим барабанную тарелку (crash cymbal).

2단계 : 한 옥타브 높은 소리가 나는 샘플에 강한 로우컷 필터를 걸어 금속성의 박수 같은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이는 오프 비트에 Hat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음높이를 좀 더 높이고, 디스토션을 걸어 드럼 플레이트 (크래시 심벌)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14

처음 샘플에 bitcrush를 가하고 chorus와 매우 좁은 밴드패스 필터를 걸어 바삭한 스네어 드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 비트 Hat에 Frequency Shifter를 걸어 퍼커션처럼 쓸 수 있으며, 샘플 재생시간을 매우 작게 해서 클릭 음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11. 이전 프로젝트 살펴보기

대부분의 DAW는 이전에 작업한 프로젝트의 MIDI 파트, 오디오, 오토메이션, 이펙트 등을 불러 올 수 있으며, 이들은 새로운 트랙을 만들기 위한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에서 한두개의 트랙을 선택하여 섞거나 결합합니다. 예를 들어 첫번째 프로젝트에서 드럼 구성을 가져오고, 두번째 프로젝트에서 건반 소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때 각 클립의 BPM과 key를 표시해 놓아 시간 낭비 없이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12. 작업 방식 바꾸기

MIDI 키보드로 MIDI 노트를 입력하는 데 익숙한 경우 이미 오디오에서 샘플링 된 샘플을 타임 라인에 배치 하는 방식으로 작업해 보십시오. 피아노 롤에서 드럼을 입력하는 데 익숙하다면 다른 방법 (시퀀서 플러그인 또는 드럼 패드)을 시도해 보십시오. 아예 모니터를 떼어 내고 Ableton Push 또는 NI Maschine으로 작업해 보십시오.


13. 리듬 직접 넣기

리듬을 직접 넣어 보십시오. 드러머일 필요는 없습니다. 베이스 기타 또는 피아노를 이용해서도 리듬을 넣을 수 있습니다. 메트로놈을 사용해 박자에 맞춰 리듬을 넣어 보십시오.


14. 나만의 샘플팩 만들기

필요한 샘플을 오래 검색하다 보면 독창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어떠한 결과도 나오지 않는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그러니 직접 샘플 및 프리셋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것이 어떻습니까? 시간을 따로 정한 뒤, 이때만큼은 음악을 작곡하지 마십시오. 작업이 산만해 집니다. 라이브러리 이름을 "100가지 최고의 베이스 라인", "50 개의 브레이크다운" 또는 "80 개의 전자기타" 등으로 정하십시오. 성취해야 할 도전과제가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필요한 샘플 모음을 얻을 수 있으며, 심지어 잘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15. 다른 사람의 곡 참조하기

좋아하는 트랙의 구성을 복사하십시오. 예를 들어,베이스 라인. 몇 가지 음표 또는 리듬을 변경해서 나만의 트랙을 만들 수 있습니다!


16. 키워드 검색

샘플, VST 또는 미디 클립을 키워드 검색을 통해 찾아보십시오. 장르, 스타일, BPM 등에 따라 카탈로그를 배포하고 정렬하십시오. 추가하는 태그가 많을수록 앞으로 더 쉽게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DAW (예 : Studio One 3 또는 Bitwig Studio)는 키워드 검색 엔진을 지원하며, 태그가 지정되 있는 기본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6

17. 랜덤

많은 신디사이저에서 설정을 무작위로 변경하여 프리셋을 원본의 형태가 남아있지 않을 정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신디사이저에서 파라미터의 일부, 개별 오실레이터, 필터 또는 모든 컨트롤에 대해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디사이저로 Melda Production MPowerSynth, Tone 2 Gladiator, NI Massive, Access Virus가 있습니다. Access Virus에서는 파라미터의 무작위 정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은 랜덤 기능을 사용하지 말고 조금씩 반복해서 사용하십시오.

Рандомизируй отдельные модули синтезатора, по одному, пока не получишь что-то свежее!

신선한 사운드를 얻을 때까지 개별 신서사이저 모듈을 한 번에 하나씩 무작위로 설정하십시오!


18. 코드진행 정하기

좋아하는 노래 또는 트랙에서 코드 진행 리스트를 만드십시오. 트랙의 key(으뜸음)을 찾기 전에 장조와 단조를 구별하는데 주의하십시오. 영감이 사라졌을 때,이 코드 목록을 열어서 즉흥 연주를 시작하십시오. 그러면 영감을 다시 찾을 수있을 것입니다!


19. 구조 바꾸기

마디당 8개 노트로 이루어진 구조를 다르게 바꿔보십시오. 마디당 10개 노트 구조 또는 12 노트으로 만들어 보십시오. 또는 특이한 경우 7, 9, 11 또는 13을 시도하십시오.


20. 새로운 악기 써보기

연주 방법을 모르는 악기로 작곡을 해보십시오! 좋은 결과를 위해 시간 보정이나 피치 보정을 사용하거나 이상한 효과를 추가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원문이 러시아어기 때문에 구글 번역된 내용을 의역해서 만들었습니다. 번역 해놓고도 아리송한 부분이 좀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