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악기 및 플러그인/Xfer Records Serum

[Serum 기초 강좌] 04.엔벨로프, LFO

이번에 알아볼 것은 Serum의 엔벨로프와 LFO입니다.

엔벨로프와 LFO는 대부분의 신디사이저에서 소리에 움직임 (변화, 모듈레이션)을 주는 모듈레이션 소스로 사용됩니다. 원하는 파라미터에 연결하면 형태에 맞게 파리미터가 바뀌면서 소리가 변화합니다.


세럼에서는 위의 GIF와 같이 ENV1, LFO1 등의 제목창을 끌어서 변화를 주고 싶은 파라미터에 놓으면 됩니다. 또한 노브 왼쪽 위에 생기는 파란색 원을 위아래로 드래그하면 변화되는 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LEVEL에 연결했을 때에는 변화 범위가 한쪽으로만 나타나는데 반해, PAN에 연결하면 변화 범위가 양방향으로 나타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세럼에서 노브의 위치가 가운데 지점에 위치해있는 경우 변화폭이 양방향으로 생기도록 설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양방향으로 된 것을 한쪽 방향으로만 변화하도록 바꾸고 싶다면, 해당 노브를 Alt+Shift+클릭하면 됩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구별하기 쉽도록, 해당 모듈레이션 소스(엔벨로프, LFO 등)가 연결되어있는 파라미터만 파랗게 빛납니다.


파라미터와의 연결을 끊고 싶다면 해당 노브를 우클릭해서 Remove Modulator. 를 통해 지울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소스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파라미터들을 연결 해제하고 싶다면 해당 소스를 우클릭 한 후 Remove all Destination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까지 모듈레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였고, 이제 엔벨로프, LFO에 대해 각각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엔벨로프


세럼의 엔벨로프는 AHDSR (ATTACK, HOLD, DECAY, SUSTAIN, RELEASE) 5개의 노브와 그래픽 에디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위의 GIF처럼 노브를 돌려가며 엔벨로프 형태를 조절할 수도 있지만, 바로 위의 엔벨로프의 꼭짓점을 드래그하면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점과 점 사이에 있는 파란 원을 드래그해서 곡선의 형태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AHDSR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어택(Attack) : 건반을 누른 후 0에서부터 최대값에 도달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
홀드(Hold) : 최대값에 도달한 후 최대값이 유지되는 시간
디케이(Decay) : 홀드 이후 서스테인(Sustain) 값에 도달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
서스테인(Sustain) : 건반을 계속 누르고 있을 때 유지하는 값
릴리즈(Release) : 건반을 뗐을 때 값이 0으로 떨어지는데까지 걸리는 시간


사실 글로 설명하는 것이 더 어렵고, 작동하는 모습을 직접 보는것이 좋습니다. 세럼은 친절하게도 엔벨로프가 작동하는 모습을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줍니다.


그래픽 에디터 오른쪽에 있는 바에서 확대/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돋보기가 그려진 칸에서 위아래로 드래그하면 확대/축소가 가능하며, 그 위에 있는 자물쇠 버튼을 누르면 엔벨로프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엔벨로프를 보호하는 기능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렇게 엔벨로프 형태를 정해서 건반을 눌렀을 때 신디사이저 소리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엔벨로프로 볼륨만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웨이브테이블 포지션 (WT POS), 피치, 필터의 컷오프 등 수많은 파라미터에 엔벨로프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NV1의 경우 기본적으로 세럼 내 모든 오실레이터(OSC A,B, 노이즈 오실레이터, 서브 오실레이터)의 볼륨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LFO

LFO는 저주파 발진기의 약자로, 소리를 내는 용도가 아니라, 반복되는 패턴을 만들어 그 패턴으로 소리를 변화시키는데 쓰는 모듈레이션 소스입니다. Serum의 경우 LFO 형태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수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정말 무궁무진한 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지만, 반대로 사용법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세럼의 LFO는 미리 만들어진 모양을 선택하는 방식이 아니라, 직접 모양을 만들어나가는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폴더 버튼을 누르면 미리 만들어진 기본 LFO 형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더블 클릭을 하면 점이 추가되며, 다시 더블 클릭해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점과 점 사이의 파란 점을 드래그해서 곡선 형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Alt를 누른 상태로 점을 드래그하면 뒤쪽의 눈금에 맞춰서 이동합니다. 눈금의 크기는 폴더 아이콘 밑에 있는 GRID 수치를 조정해서 바꿀 수 있습니다.
Shift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눈금 크기에 맞게 계단이 만들어집니다. 몇몇 신디사이저에서 제공하는 스텝 에디터를 세럼에서는 이런식으로 LFO와 합쳐서 구현했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LFO 에디터 사용법입니다. 아래에서 좀더 세부적인 것까지 알아보겠습니다.

Alt 키를 누른 상태로 곡선 형태를 조절하면 모든 곡선 형태가 변합니다.


우클릭 - Filp 기능을 통해 LFO의 형태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Vertical은 수직으로 뒤집고 Horizontal은 수평으로 뒤집습니다.


드래그로 점들을 여러개 선택해서 한번에 여러개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Ctrl을 누른 상태로 한 점을 드래그하면, 그 점을 기준으로 무지개색으로 주변의 점이 칠해집니다. 그 후 점을 이동시키면 주위의 점들이 탄력적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마치 그림 파일을 늘이고 줄이는 것 같네요.


Shift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기본적으로 계단형의 패턴이 만들어지지만, 우클릭 후 Ramp Down, Ramp Up 등을 클릭한 후 Shift+드래그 하면 눈금에 맞춰 톱날형태의 패턴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세럼에서는 정말 다양한 형태의 LFO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에 있는 설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폴더 아이콘 : LFO 형태 프리셋을 불러옵니다. 참고로 Alt 키를 누른 상태로 폴더 아이콘을 누르면 프리셋을 선택하는 창이 나타나지 않고 바로 다음 LFO 프리셋을 불러옵니다.
GRID : 그래픽 에디터에서 눈금 개수를 정합니다. 참고로 더블클릭 한 후 "2,3", "16,12" 등을 입력해서 가로 세로 칸 수를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MODE : LFO의 작동 방식을 선택합니다

  • TRIG : 건반을 누르면 LFO가 처음부터 재생됩니다.
  • ENV : 건반을 누르면 LFO가 처음부터 재생되지만, 한번만 재생되고, 반복되지 않습니다.
  • OFF : 건반을 누르지 않아도 LFO가 항상 재생됩니다.
    여기서 ENV는 엔벨로프의 약자로, LFO를 엔벨로프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이라고 보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BPM : LFO 빠르기를 박자에 맞춰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비활성화 되어있을 경우 Hz 단위로 조절합니다.
ARCH : LFO 재생 도중에 LFO 빠르기를 바꿀 때 LFO가 박자와 어긋나지 않고 재생되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위의 GIF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TRIP : 셋잇단음표 단위로 빠르기 설정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DOT : 점음표 단위로 빠르기 설정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RATE : LFO 빠르기를 설정합니다. BPM 기능이 켜져 있을 경우 음표로 나타나며, 꺼져 있을 경우 Hz 단위로 나타납니다.
RISE : LFO가 0에서부터 최대값까지 점차 증가하는 시간을 정합니다. LFO 효과가 점차 적용되도록 하고싶을 때 좋습니다.



RISE가 0일 경우 LFO의 형태



RISE가 클 경우 LFO의 형태


DELAY : LFO 시작 시간을 지연시킵니다.

SMOOTH : LFO로 인한 변화가 부드럽게 일어나도록 합니다.




SMOOTH 값을 높일 수록 위의 사진과 같이 부드럽게 변화합니다.


추가로 알아놓으면 좋은 기능으로 Start Point와 Loop Point가 있습니다.
그래픽 에디터에서 한 점을 우클릭하여 시작점과 루프지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art Point를 지정했다면 TRIG 또는 ENV 모드에서 건반을 누르면 Start Point로 지정한 곳에서부터 LFO가 작동합니다.
Loop Point는 ENV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며, LFO가 끝까지 재생된 후에, 다시 루프 포인트 지점으로 돌아와서 계속 반복됩니다. Loop Point가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ENV 모드일때 한번만 재생되고 끝나지만, 루프포인트를 지정하면 ENV모드에서도 반복재생됩니다.


꿀팁 : 화면에 LFO가 4개만 있어서 4개의 LFO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개의 LFO를 모두 사용하면 추가로 LFO 칸이 생겨서 최대 8개의 LF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Serum의 엔벨로프와 LFO 기능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OSC 탭을 벗어나서 FX 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