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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악기 및 플러그인/Xfer Records Serum

[Serum 기초 강좌] 05.FX

이번에는 F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X는 세럼의 위쪽 탭에서 FX 탭을 클릭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10가지의 다양한 이펙터로 다양한 사운드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Serum은 이펙터의 파라미터에도 엔벨로프와 LFO를 연결할 수 있어서 정말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강좌에서는 기본적인 사용법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효과를 적용하고 싶다면 왼쪽 이펙터 목록의 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각 이펙터별 설정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왼쪽의 이펙터 목록을 드래그해서 서로의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치를 바꿀 수 있도록 한 이유는 이펙터의 적용 순서에 따라 사운드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예 : 필터 적용 후 디스토션 걸기 vs 디스토션 건 후 필터 적용하기). 이펙터 적용은 위에서 아래 순서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이펙터별 설정 창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전원 버튼을 누르면 잠시동안 해당 이펙터의 효과를 끌(Bypass) 수 있습니다.

 

이제 각 이펙터별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으로 나열되어있는 이펙터 순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01. HYPER/DIMENSION

 하이퍼/디멘션은 공간감을 넓혀줄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이펙터입니다.

 

HYPER는 파형을 복제한 뒤 아주 약간의 딜레이와 음높이 차이를 만든 뒤 재생시켜 소리를 넓고 두껍게 만들어주는 이펙터입니다. 코러스 이펙트랑 비슷한 것 같지만 코러스보다는 오실레이터에서의 유니즌 기능에 더 가깝습니다.

  • RATE : 사운드가 울렁거리는 빠르기를 정합니다.
  • DETUNE : 복제된 사운드의 피치를 얼마나 틀어지게 할 것인지 정합니다. 오실레이터에서의 디튠과 유사합니다.
  • UNISON : 소리를 몇 개 복제할 지 정합니다.
  • RETRIG : 복제된 파형의 위상을 원본 파형과 일치시킵니다. 오실레이터 강좌에서 오실레이터의 RAND를 0으로 만든 상황과 일치합니다.
  • MIX : DRY/WET 신호 비율을 정합니다.

DIMENSION은 좌우 소리의 위상 차이를 만들어 소리를 넓게 만들어주는 이펙터입니다. 소리를 넓게 만들고 싶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 SIZE : 공간감을 얼마나 크게 줄 것인지 정합니다.
  • MIX : DRY/WET 신호 비율을 정합니다


Massive를 사용해보신 분들에게는 익숙한 FX일 겁니다. 또한 Xfer Records에서 VST 버전으로 무료로 배포중입니다.


02. DISTORTION

디스토션은 파형을 찌그러뜨려서 사운드를 강렬하게 만들어주는 (엄밀히 말하면 배음 구조를 변화시키는) 플러그인입니다. 다양한 디스토션 모드가 있으며, DRIVE 값을 높일 수록 파형이 점차 찌그러집니다.


특이한 모드로, X-Shaper가 있습니다. X-Shaper는 파형이 변형되는 방식을 직접 만들어 적용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X-Shaper 모드의 경우 EDIT A와 EDIT B가 있는데, EDIT A는 DRIVE 값이 0일 때 파형이 변형되는 방식을 설정하며, EDIT B는 DRIVE 값이 100일 때 파형이 변형되는 방식을 설정합니다. 두가지 디스토션 방식을 DRIVE 노브로 전환할 수 있어서 X-Shaper라는 이름이 붙은 것 같습니다.


X-Shaper (Asym)의 경우 파형을 비대칭적으로 변형합니다. 설정 창 오른쪽에서 파형이 어떤식으로 변형되는지 확인해보세요,


디스토션 설정 창 가운데에 있는 것은 필터입니다. 디스토션을 거치기 전에 필터를 먼저 걸거나(PRE) 디스토션을 거친 후 필터를 거치도록(POST) 정할 수 있습니다. 필터 창에서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컷오프(F)와 레조넌스(Q)를 조절할 수 있으며, 오른쪽의 HP/BP/LP 바를 이용해 필터 종류를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필터가 꺼져 있습니다(OFF)


03. FLANGER, PHASER

플랜저와 페이저 모두 거의 같은 방식의 이펙터이기때문에 묶어서 설명합니다. 두 이펙트 모두 위상차로 인해 주파수별로 보강/상쇄간섭이 일어나는 효과를 이용하지만, 방식이 약간 달라서 음색이 다릅니다. 두 이펙터 모두 소리가 울렁이는 효과를 만들어내며, 보통 플랜저가 더 강렬한 소리가 납니다.

  • RATE : 소리가 울렁이는 빠르기를 정합니다.
  • BPM : RATE를 박자에 맞춰서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DEPTH : 간섭 효과가 얼마나 크게 나는지 정합니다. 클수록 울렁이는 정도가 커집니다.
  • FEED : 피드백 효과(같은 효과를 여러번 중첩하는 것)를 얼마나 줄지 정합니다. 클수록 울렁이는 정도가 커집니다.
  • PHASE : 좌우 소리 차이를 얼마나 줄지 정합니다. 노브가 가운데에 가까울수록 좌우 소리 차이가 심해져 스테레오 느낌이 커지며, 양 끝에 가까울수록 좌우 소리 차이가 작아 스테레오 느낌이 작아집니다.
  • FREQ (PHASER에서) : PHASER 효과의 기준 주파수를 정합니다. 값이 클수록 고주파 영역에서 간섭 효과가 나타납니다.

04. CHORUS

코러스는 복사된 소리를 약간의 딜레이와 음높이 차이를 만들어 합쳐서 합창하는 듯한 효과를 만드는 이펙트입니다. 세럼의 경우 오디오 신호를 두개 복사해서 코러스 효과를 만듭니다.


FLANGER, PHASER와 비슷한 방식의 이펙터이기 때문에 파라미터가 거의 동일합니다.

  • RATE : 소리가 울렁이는 빠르기를 정합니다.
  • BPM : RATE를 박자에 맞춰서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DELAY 1 : 복제된 소리 1의 딜레이를 설정합니다.
  • DELAY 2 : 복제된 소리 2의 딜레이를 설정합니다.
  • DEPTJ : 소리가 울렁이는 크기를 정합니다.
  • FEED : 피드백 효과(같은 효과를 여러번 중첩하는 것)를 얼마나 줄지 정합니다. 클수록 울렁이는 정도가 커집니다.
  • LPF : 코러스 효과를 거친 후 로우패스 필터를 거치게 되는데, 로우패스 필터의 컷오프를 설정합니다.

05. DELAY

소리를 반복시켜 메아리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 FEEDBACK : 얼마나 많이 반복될지 정합니다.
  • BPM : 소리가 반복되는 간격을 박자에 맞춰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LINK : 좌우 소리 간격을 동시에 조절합니다.
  • LEFT, RIGHT : 좌우 소리 간격을 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EFT를 1/4, RIGHT를 1/2로 설정하면 왼쪽에서는 1/4분음표 간격으로 반복되고, 오른쪽에서는 1/2분음표 간격으로 반복됩니다.
  • LEFT, RIGHT 두번째 줄 : 간격 배율 설정입니다. 예를 들어 1.5로 설정하면 간격이 두배가 됩니다.

오른쪽에 있는 그래프는 필터입니다. 밴드 패스 필터이며, 화면 내에서 원을 드래그해서 컷오프와 필터 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필터 오른쪽에 있는 3가지 옵션은 딜레이 모드를 정하는 것입니다. NORMAL은 일반적인 딜레이 이펙트이며, PING-PONG은 좌우 소리가 번갈아가면서 나오는 모드입니다. TAP → DELAY 모드는 딜레이가 모노 신호로 재생되며, LEFT 값은 처음 딜레이 소리가 나타나는 간격, RIGHT 값은 그 이후 반복 간격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LEFT가 1/4이고, RIGHT가 1/16이라면 4분음표 길이만큼 후에 16분음표 간격으로 소리가 반복됩니다.


06. COMPRESSOR

컴프레서입니다. 기본적인 컴프레서 사용법과 동일하며, MULTIBAND 버튼을 누르면 멀티밴드 컴프레서로 전환됩니다. 멀티밴드 컴프레서는 저음, 중음, 고음 영역별로 따로 압축이 가능한 컴프레서로, 막대를 드래그해서 특정 영역의 소리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멀티밴드 컴프레서 기능은 세럼만의 강력한 기능으로, 강렬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어서 자주 사용되는 옵션입니다.


참고로 Xfer Records 사이트에서 동일한 멀티 밴드 컴프레서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07. REVERB

잔향 효과를 넣어줍니다. PLATE 방식과 HALL 방식(최신 버전에서 추가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IZE : 잔향 공간 크기를 정합니다. 클수록 공간감이 크고, 오랫동안 잔향이 남습니다.
  • PRE DELAY (FLATE 모드) : 잔향 소리가 등장하는 타이밍을 정합니다.
  • DECAY (HALL 모드) : 잔향이 지속되는 시간을 정합니다.
  • LOW CUT : 잔향음의 저음역을 제거합니다(하이패스). 로우컷을 하지 않을 경우 저음이 너무 강해 소리가 탁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제공된 기능입니다.
  • HIGH CUT : 잔향음의 고음역을 제거합니다(로우패스). 하이컷을 하지 않을 경우 고음이 너무 강해 소리가 날카로워질 수 있기 때문에 제공된 기능입니다.
  • DAMP (FLATE 모드) : 고음역대 소리가 점차 줄어드는 정도를 정합니다. 값이 클수록 고음역대가 빠르게 줄어듭니다.
  • WIDTH (FLATE 모드) : 잔향음의 스테레오 크기를 정합니다. 0으로 하면 모노가 됩니다.
  • SPIN (HALL 모드) : 잔향음에 흔들리는 효과를 넣어줍니다. 값이 클수록 빠르게 흔들립니다.
  • SPIN DEPTH (HALL 모드) : 잔향음에 흔들리는 효과를 넣어줍니다. 값이 클수록 크게 흔들립니다.

팁으로, 모든 노브를 10시 방향에 두면 무난한 리버브 효과가 됩니다. 물론 사운드를 세밀하게 다듬을 때는 이것저것 돌려보면서 실험해봐야 합니다.

08. EQ

이퀄라이저입니다. 2개의 밴드를 제공하는 파라메트릭 EQ이며 왼쪽은 로우쉘프, 피크, 로우컷으로 모드 변경이 가능하고, 오른쪽은 하이쉘프, 피크, 하이컷으로 모드변경이 가능합니다.
FREQ는 주파수 설정, Q는 레조넌스 설정, GAIN은 볼륨을 설정합니다 (로우컷 하이컷에서는 작동하지 않음)


09. FILTER

필터입니다. OSC 탭에 있는 필터와 동일합니다. 


이렇게 세럼의 FX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에서는 참고용으로 각 기능을 자세히 적어놓았지만, 결국 귀로 듣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이것 저것 건드려 보면서 이펙터에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다음에는 매트릭스 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